향낭 sachet
향을 넣어서 차고 다니는 주머니를 말한다. 히브리어 원어상의 이 단어는 '묶다' 혹은 '매다' 를 의미하는 동사에서 파생된것으로 '꾸러미' 나 '작은 주머니'를 뜻하는 바, 개역성경에서 자루(창42:35), 싸개(삼상25:29), 주머니(욥14:17;잠7:20), 전대(학1:6) 등으로도 번역되어 있는 말이다. 아가서 1:13에서는 사랑하는 사람을 '내 품 가운데 몰약 향남' 이라는 말로 비유하고 있다. 유자성 관목(줄기에서 나는 황색의 즙(汁)을 말려木)의만든 몰약은 마취 또는 치질 등에 효험이 있는 의약품으로서, 혹은 장례 때 시체에 바르는 향유로서, 화장용향수로서 많이 사용되었다. 이스라엘 여인들은 이것을 작은 주머니에 넣어 항상 목에 걸어 가슴에 드리우고 다녔던 것으로 여겨진다(새번역 '향주머니').
향년 all the days
한평생에 누린나이, 이 세상에서 생존한 햇수를 말한다. 노아(창9:29), 아브라함(25:7), 사라(23:1) 등 성경에 나오는 많은 신앙의 선조들이 누린 연수(年數)에 대하여 쓰여져있다.
향단 altar of incense
하나님 앞에 향을 피워 올리는 곳으로(출40:5;대상6:49;28:18;대하26:19;30:14;눅1:11) '분향단' 으로도 불리운다. 조각목으로 만들어 정금(精金)으로 싼 이 단은 가로 세로 길이가 각각 1규빗, 높이가 2규빗인 네모난 모양으로서,그 뿔과 단을 하나로 잇게 만든 것이었다(출30:12:37:25). 향단에는 금테가 둘러져 있고, 그 테 아래 양옆에는 조각목으로 만들어 금을 입힌 고리 둘을 만들어 단을 메는 채를 꿸 수 있게 하였다. 이 단은 지성소법궤 맞은편, 곧 지성소 휘장 바로 밖 성소의 중앙에배치되었는데(출30:6;40:5), 그 이유는 향의 연기가 증거궤의 속죄소 위로 올라가게 하기 위함이었다(참고.레16:13), 향단뿔에는 일년에 한 번씩 속죄제의 피를발라서 정결케 하는 속죄 예식을 하여야 했다(출30:10). 향단은 금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금단'으로도 지칭되었다(출39:38;민4:11).
향로 censer
성전과 성막에서 사용되던기구들 가운데 하나로 제단에 있는 불을 옮기고, 향을피우는 데 사용되었던 그릇으로 '불을 담는 그릇’ 이라 불리기도 했다. 이 그릇은 성막시대에는 놋으로 만든 청동제였지만(출27:3), 성전시대의 향로와 요한계시록에 언급된 향로는 금으로 만든 것이었다(왕상7:50;계8:3). 향로는 크게 두 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한 가지는 유향을 태우는 기구로, 또 한 가지는 불을 옮기는 기구로 사용되었다(레 10:1;16:12-14). 선지자 에스겔의 환상에서는 이스라엘의 장로들이 향로를 우상숭배에 사용했는데 이는 가증한 행위로 여겨졌고(겔8:11),웃시야 왕은 제사장이 드리는 분향을 자신이 직접 드리다가 문둥병에 걸렸다(대하26:19). 이처럼 향로는제사장 외에는 사용할 수 없는 거룩한 물건이었다. 요한계시록에서는 성도의 기도와 향을 담아 보좌에 드리는 도구로 사용되었다(계8:3-5).
향료 spice
향품이 만들어지는데 사용된 재료를 가리키는 말로 보통 식물에서추출되었다. 성경에서는 멸망당할 바벨론의 교역품가운데 하나로 언급되어 있는데, 주로 고관 대작들의장례 때 사용되는 고가품인 바 바벨론의 사치스런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계1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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