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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DWILL CHURCH/성경사전

(성경사전) 행차 / 행하다 / 향 / 향기 / 향나무

행차 going

웃어른이 길을 가는 것을 묘사한 말이다. 히브리어 원어상의 이 단어는 '가다'를 의미하는 동사에서 파생된 것으로, 움직임을 나타낸다. 다윗은 원수들이 “주의 행차하심을 보았으니 곧 나의 하나님, 나의 왕이 성소에 행차하시는 것이라" (시68:24)고 노래했는데, 여기서 '행차'는 '나아가는 과정'으로 인식된 표현으로서 하나님께서 심판이나 복을 주시기 위해 강림하시는 것을 가리킨다.

행하다 do

개역성경에 언급되어 있는 '행하다' 라는 단어는 원어상으로는 여러 가지 개념을 포함하고 있는 말로서 많은 구체적인 표현에서 사용되었다. 구약성경에서 이 단어는 '하다, 행동하다, 실행하다' 라는 일반적인 뜻으로 쓰여진 많은 경우를 제외하고도 하나님, 또는 사람의 행위의 여러 측면들을 묘사하기 위하여 다양한 용법으로 쓰여졌다. 하나님께 사용되었을 때 이 단어는 역사 안에서 행하시는 하나님의 행위들을 강조한다(신29:2), 이러한 문맥의 강조점은 하나님께서는 시간을 초월해 계시는 분일 뿐만 아니라 역사 안에 내재하시면서 그의 주권적인 목적을 이루시는 분이라는 것이다. 모세는 애굽과 광야에서 40년 동안 하나님께서 행하신 위대한 일들을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상기시키면서 그들이 하나님의 언약의 말씀을 지켜 행해야 하는 당위성을 역설한다(신29:9), 하나님께서 여러 민족들에게 행하신 일은 당신이 역사를 주관하시는 분이라는 사실을 입증해 준다(수23:3). 이 단어는 하나님께서 역사의 과정에서 행하신 표적과 기적들을 언급하는 데에도 사용되었다(신 11:37;수24:17:시QS:1:25:1). 이 단어가 지니고 있는 좀더 중요한 의미는 하나님의 현현에 관한 기록에서 분명히 나타난다.여기에 사용된 원어 '할리카'는 '가다, 걷다'를 뜻하는 말로서, 나아가는 과정'을 나타낼 수 있다(합3:6. 참고. 시 68:24 '행차' ). 그러한 문맥에서 이 단어는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에게 오심을 가리키는데, 특히 이스라엘 백성들의 광야 생활과 관련된 내용에서 자주언급된다(출13:21;민10:33. 참고, 출33:14).
'행하다'가 사람의 행위를 묘사할 때는 대체로 그사람의 도덕적 행위를 가리키는데, 이때 긍정적인 의미를 가질 수도 있지만(시15:2) 부정적인 의미로 더욱많이 사용되어 있다(욥34:32:30:20). 이 단어는 또한도덕적인 의무 사항을 지킬 것을 뜻하기도 한다. 언약백성인 이스라엘 사람들은 자주 하나님께서 명령하신모든 것을 ‘행하라' 는 말씀을 받았다(출23:22;레19:37;22:31;신6:18). 이 개념이 나타나는 많은 문맥들은하나님을 향한 윤리적인 응답의 중요성을 입증해 주는 바, 사람은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함으로써만 살게되고(레18:5),, 형통하게 되며(신29:9), 거룩하게 되고(레20:8), 이 땅에서 안전히 거할 수 있다(25:18). 개인의 행위는 하나님께서 반응하시는 근거가 되기도 한다(시 62:12). ‘행하다' 라는 단어는 어떤 잘못을 저지르다, 범하다' (호6:9), '어떤 사람을 대우하다' (슥1:6),‘충고를 따르다' (삼하17:23)라는 의미를 전달하는 데도 쓰여졌다. 자신의 악한 꾀(렘7:24) 또는 마음(렘11:8)을 좇아 행하는 것이나, 어두움 가운데 행하는 것(사9:2)은 '배교'를 의미하는 말이다. 이 단어가 쓰여진 구절들은 '진정 경건한 자는 그가 행하는 모든 일에서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좇는다' (왕상3:14;시119:1이하,사33:15)는 사상을 표현하고 있다. 창세기 17:1은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그러한 삶을 살도록 요청하시는 모습을 보여준다.
신약성경에서는 '두루 다니다' 라는 의미를 지닌 원어에 대한 번역어로 가장 많이 쓰였다. 바울은 이 단어를 '인생의 여정'을 나타내는 데 사용하여 그리스도인들의 인생의 행로가 어떠해야 함에 관하여 교훈하고 있다. 그리스도인은 성령 안에서(엡5:15), 하나님께 합당하게(골1:10; 살전 2:12) 행하고, 부르심을 입은부름에 합당하게 (1), 그리고 빛의 자녀답게(엡5:8)행해야 한다. 또 다른 의미에서 이 단어는 하나님의공의로운 행위(15절)와 그의 복음 전파를 이루시는행위 (행 14:27)에 관한 기록에서 나타나며, 또한 누구든하나님께서 명하신 대로, 하나님의 뜻을 따라 행해야한다는 개념으로 여러 번 언급되었다(마7:21;13:41;눅6:47;요7:17;롬2:13). 이 단어가 쓰여진 몇몇 구절에서는 바울이 율법을 통한 의로움과 믿음을 통한 의로움을 대조시키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롬2:13;10:5-6;갈3:10-12), 그는 오직 믿음만이 구원으로 인도할 수 있음을 강조한다. 율법은 단지 믿음의 순종으로만 행해져야 한다는 것이다. 사도 요한에 의하면 사람들의 행하는 바는 그들의 기원에 의해 결정되는데, 사람이 죄를행함은 타락한 기원을 가졌다는 표시이다(요8:41,44).그는 하나님에게서 난 자들은 자연적으로 선을 행한다고 주장한다(요일2:29;3:7이하), 신약성경에서는 자주 이적과 표적 행함을 언급하는데(막9:39;요3:2;행6:8),그 행위자는 스데반(행6:8)이나 빌립(8:6) 등 개인들과,일반 제자들 혹은 교회였다(막6:30). 그 모든 역사들은예수의 이름으로 행해졌는데(막9:39), 이것은 그가 아버지로부터 보내심을 받은 사실을 입증하는 것이었다. 사도행전 19:19에서의 '행하다' 는 인간 행위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를 분명히 해준다. 이 단어는 악을행함으로써 타락한 사람들에 대하여 사용되어 있으며(롬1:32), 또한 하나님의 명령을 고의로 범하는 것을 가리키는 데 사용되어 있다(2:1이하). 이 단어는 미워하는 행위(롬7:15), 원하지 않는 것을 행하게 되는 상황의심각함(7:19)을 가리키는 경우도 사용되었다.

향 incense

향내가 나는 물건, 또는 제전에 태우는 방향(芳香) 물질을 뜻한다. 성경에서 이 단어는 향긋한 냄새를 내는 보통의 향(잠27:9)을 가리키기도 하나, 더일반적으로는 제의에 쓰이는 '향'으로 말해진다(출30장:31:11;삼상2:28;대하2:4;겔8:11;눅1:9-10), 구약성경에는 성전에서 사용되는 향, 즉 '거룩한 향'의 제조법이 언급되어 있다(출30:34-38), 이 향은 소합향(팔레스타인에서 나는 어떤 나무의 진액을 채취하여 만든 향품, '몰약' 이라고도 번역됨)과 나감향(인도의 바다나 홍해에서 서식하는 어떤 갑각류의 껍질로 만든 향품), 풍자향(아라비아산 어떤 나무를 벨 때 나오는 수지), 유향(감람나무 종류에 속하는 나무의 송진)을 같은 양으로 섞어 만들되 그것에 소금을 쳐서 덩어리로 만든다. 이 덩어리 힘은 곱게 찧어 가루로 만들어 사용하였다(출30:36 레 16:12). 거룩한 향은 브사렐(참고, 출31:1-11)에 의해 최초로 만들어졌다(출37:29).하나님께서 지시하지 않은 방법으로 만든 향은 쓸 수 없었으며(참고. 출30:34), 하나님의 지시대로 만든 향을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하는 것은 엄격히 금지되었다(30:37-38).
향은 지성소 앞 '향단' 에서 분향하였는데, 제사장이 매일 저녁과 아침에 등불을 켜거나 정리하러 성소에 들어갈 때 사르도록 되어 있었다(출30:7-8), 이 거룩한 향은 희생 제물의 피를 그 위에 뿌린 번제단에서 취한 숯으로만 불을 붙여야 했으며, 다른 향을 사용할 때는 죽임을 당하였다(출30:9;레10:1,7). 대속죄일에 대제사장은 향로를 지성소로 가지고 가서 속죄소 앞에 희생의 피를 뿌리기에 앞서, 불 위에 향을 뿌려야 했다(레16:12-14). 향로에 향을 피우는 것은 아론과 그의 자손들만 할 수 있는 일이었다(출30:7-8). 또한 향의 연기는 기도에 대한 비유로도 언급되었다(시141:2;계5:8).한편 민수기 7:14 이하에서 이스라엘 열두 지파의 족장들이 소제물과 함께 향을 드린 것은 그들의 봉사가 하나님을 향한 기도로 승화되었음을 상징한다(20,26,32,38,44,50,56,62,68,74,80,86절). 향을 피우는 것은 우상숭배와도 많이 관련되어 있어 선지자들이 이에 대하여여러 차례 경고하고 배격하였다(렘1:16;19:13;48:35;16:18;23:41;호2:13). 한편 사도 요한이 본 환상에서는향이 성도들의 기도와 함께 보좌 앞에 드려진 것으로묘사되었다(계8:3-4).

향기 odor

향의 냄새, 향취를 의미한다. 성경에서 이 단어는제물과 관련하여 가장 많이 쓰여져 있고(레1:9), 그밖에도 향기로운 창포(출30:23), 향기로운 산들(아8:14),레바논의 포도주 같은 향기(호14:7), 향의 향기(출30:7),왕의 옷의 향기(시45:8), 술의 향기(아8:2), 그리스도의향기(고후2:15) 등으로 언급되어 있다. 구약성경에서는 종종 ‘향기로운’ (스6:10)과 '향취, 냄새' (창27:27;렘48:11)를 의미하는 원어상의 두 단어가 같이 사용되어‘향기로운 향’ (레26:31) 혹은 ‘향기로운 냄새’ (레1:9,13,17;2:29;3:5; 6:21;8:21,28;17:6;23:13,18)로 번역된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표현은 창세기 8:21에서처럼 제물에서 등장하는 것으로, 번제 등의 화제(火祭)의 설명에 부인되어 있다. 번제에서 불로 태우는 것은 하나님께 대한 헌신의 제물이 올라가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는 하나님 편에서의 제물의 열납과 인정하심을 의미하기도 한다(S. H. Kellogg). 따라서 그처럼 불로 태운짐승의 몸이나 곡식 등의 향기는 그 자체로 상징적 의미를 지닌 것이었다.
신약성경에서 바울은 하나님께 흠향되는 희생제물의 향기를 상징화하여 그리스도의 제사를 설명하였는데, '향기로운 제물과 생축으로 하나님께 드리셨느니라' (엡5:2)는 말씀은 그리스도의 인격적인 헌신과 대속의 삶이 하나님께 열납되었음을 보여주는 말이다.제사의 향기를 상징화한 비유는 바울의 서신에서도등장하는 바, 성도의 봉사를 가리켜 받으실 만한 '향기로운 제물' 이라고 말하고 있다(빌4:18). 한편 고린도후서 2:15의 '그리스도의 향기' 는 하나님 앞에 기쁨이 되는 복음 전도를 가리킨 것이다.

향나무 cypress

소나무목(目)측백나무과(科)의 교목이다. 히브리어 원어상의 이 단어는 많은 구절들에서 잣나무로 번역되어 있는 바(삼하6:5;왕상6:15,34;대하2:8;시 104:17;사41:19;겔27:5;슥11:2) 주로 백향목과 함께 건축 재료로 쓰여진 나무를가리킨다. 구약성경에서는 앗수르 군대가 팔레스타인을 침공할 때 산악 지대의 재목을 베는 습성이 있었던것(왕하19:23:37:24)에 대하여 동일하게 기술하고 있으나, 전자의 '아름다운 잣나무'가 후자에서는 '아름다운 향나무'로 언급되어 있다. 이사야 14:8은 압제자 바벨론의 세력이 꺾여지는 날 온 무리가 소리질러 노래할 때 '향나무' 와 백향목 같은 피조물조차도 더 이상 그들의 궁전을 위해 채벌당하는 일이 없음을 기뻐하며 노래할 것에 대하여 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