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설교문 모음/이찬수목사님

탐심을 이기는 힘 자족 | 열왕기하 5장 20-27절 | 이찬수 목사님 | 분당우리교회 | 2022.10.9 설교문 녹취록 요약 정리

디이호스트 선교사의 삶에서 배운 두 가지 교훈

목회자로서 저에게 큰 영향을 끼친 분들이 많습니다. 그중 한 분은 디이호스트 선교사님입니다. 그는 당시 세계에서 가장 큰 선교 단체 중 하나였던 중국 내지 선교회의 2대 총재로 섬긴 분입니다. 중국 내지 선교회는 1대 총재로 허드슨 테일러 선교사를 두고 있었는데, 그는 '중국 선교의 아버지'라 불릴 정도로 대단한 분이었습니다. 디이호스트 선교사는 이 대가의 후임으로 35년 동안 그 역할을 계속하며 큰 신뢰를 얻었습니다. 저는 그분이 큰 일을 하셔서가 아니라, 그분이 보여준 두 가지 아름다운 모습에 깊은 감동을 받았습니다.

 

지속적인 성장의 중요성

첫 번째는 디이호스트 선교사가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었다는 점입니다. 사실 그분이 처음부터 뛰어난 지도자는 아니었습니다. 그분의 삶을 기록한 이치기 위해 산 사람이라는 책에 따르면, 젊은 시절에 중국 내지선교회 회원으로 가입하려 할 때 주변의 평가가 그리 긍정적이지 않았습니다. 예를 들어, "이분은 가르치는 능력이 있습니까?"라는 질문에 "잘 가르칠 수 있을지 모르겠다"라는 답변이 있었습니다. 또한, "이분은 신중하고 참을성 있는 성격입니까?"라는 질문에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는 답변이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25년 후 이 단체의 총재로 선출되었고, 35년 동안 그 자리를 지켰습니다. 그로부터 저는 '지속적인 성장'의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이치기 위해 산 사람

두 번째로, 디이호스트 선교사의 삶에서 배운 교훈은 '자기를 낮추고 그리스도만을 기억하게 하는 삶'입니다. 그는 언제나 '이치기 위해 산 사람'이라는 마음으로 살았다고 평가받았습니다. 그의 삶에서 가장 강력한 특징은 바로 이것입니다. 저는 그가 남긴 이치기 위해 산 사람이라는 제목의 책을 자주 되새깁니다. 그 제목을 보면서 제 자신을 돌아보게 되는데, 제가 전하는 그리스도만 기억되기를 원한다는 결심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저는 은퇴식도 하지 않기로 결심했습니다. 물론 이것은 다른 사람들의 방식과 비교하려는 뜻은 아니지만, 제 스스로에게 적용한 결단입니다. 저도 결국 주님께서 일하신 것만 기억되면 그게 가장 바람직하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개하의 성장이 없었던 이유

이제, 성경에 나오는 개하씨를 보겠습니다. 그는 엘리사 선지자의 사환이었으며, 두 가지 특징이 있었습니다. 첫째, 개하씨는 성장이 없었습니다. 저는 종종 후배 목사님들에게 '가장 불쌍한 사람은 본을 보지 못한 사람'이라고 말합니다. 개하씨는 엘리사 선지자라는 최고의 선지자 옆에서 수석 제자 역할을 하면서도 그에게서 아무런 영향을 받지 않았습니다. 그는 엘리사의 삶을 가까이서 보았음에도 불구하고, 성장은커녕 탐욕과 거짓으로 그의 삶을 채우고 말았습니다.

 

탐욕과 거짓의 연속

개하씨가 나만 장군이 가져온 선물을 받지 않겠다고 한 엘리사의 결정을 이해하지 못하고 뒤쫓아갔을 때, 그의 내면에 숨어 있던 탐욕이 드러났습니다. 그는 엘리사가 거절한 예물을 몰래 받기 위해 거짓말을 하며 선물을 챙겼습니다. 결국, 그는 엘리사에게 발각되었고, 거짓은 그의 삶을 망치는 결과를 초래했습니다. '탐욕은 거짓을 낳고, 거짓은 또 다른 죄를 낳는다'는 진리를 보게 됩니다. 이처럼 탐욕은 개인의 내면을 파괴할 뿐만 아니라, 사회와 공동체에도 심각한 영향을 미칩니다.

 

탐욕을 이기는 방법

탐욕을 이기기 위한 방법은 무엇일까요? 첫째, '자족'과 '단순한 삶'을 훈련하는 것입니다. 엘리사 선지자는 자신의 삶에서 자족하며, 단순하게 살아갔습니다. 그는 나만이 가져온 선물을 받지 않겠다고 결단하며 하나님께만 영광을 돌렸습니다. 우리는 현대 사회에서 많은 유혹과 탐욕에 휘둘리기 쉬운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그러나 자족하는 마음과 단순한 삶을 훈련하며 하나님만을 의지할 때, 진정한 평안을 찾을 수 있습니다.

둘째, '내적인 결핍을 채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하씨는 내적인 결핍을 채우지 못한 결과 탐욕에 빠졌습니다. 반면, 엘리사 선지자는 내적인 충만함으로 나만 장군의 선물을 거절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가 내면에서 충만함을 경험할 때, 세상의 유혹에 흔들리지 않고 하나님만을 의지할 수 있습니다.

 

풀버전 영상을 보시려면 아래를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