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믿음의 점검 방법
내가 제대로 믿고 있는지 점검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믿음에 대해 생각해보면, 믿음은 우리의 삶에서 가장 근본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금 우리가 앉아있는 이 공간이 무너진다고 상상해보세요. 그러면 저는 여기 앉아 있을 수 없을 것입니다. 우리의 일상은 믿음을 바탕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믿음 없이는 살아갈 수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믿음이란 무엇인가?
믿음은 우리의 삶의 가장 밑바탕이 되는 조건입니다. 우리가 식당에서 음식을 먹을 때, 음식에 독이 묻어있을까 걱정하지 않고 먹을 수 있는 것은 믿음이 있기 때문입니다. 믿음 없이는 우리의 모든 일상적인 행동도 불가능합니다. 믿음 없이 무엇을 이루는 것은 어렵습니다.
올바른 믿음의 기준
그렇다면 ‘제대로 믿는다’는 의미는 무엇일까요? 예를 들어, 아이가 야구공을 던지는 걸 보고 "정확하게 던질 줄 아네"라고 할 때, 그 아이가 정확히 던지는 기준이 있다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제대로 믿는다’는 것은 믿음의 기준을 충족하는 방식으로 믿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제대로 믿는 방법
그렇다면 하나님을 제대로 믿는다고 할 때, 어떤 점을 점검해야 할까요? 첫 번째는 ‘하나님만을 신뢰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제대로 신뢰한다면 다른 것에 신뢰를 두지 않을 것입니다. 돈, 권력, 사회적 관계, 국가 등 다른 것을 하나님 자리에 두는 것은 올바른 믿음이 아닙니다.
하나님에 대한 정확한 이해
두 번째로, 하나님을 제대로 알고 그에 대해 참된 것으로 동의하고 수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예루살렘 교회에서 베드로가 성령충만 후 예루살렘 사람들에게 예수 그리스도를 주와 그리스도라고 선포했던 것처럼, 우리가 믿는 하나님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필요합니다. 예수 그리스도가 나의 구주이자 하나님이신 것을 확실히 믿고 동의하는 것이 두 번째 점검 포인트입니다.
믿음의 열매
세 번째로, 믿음의 열매가 있는지 점검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믿음이 삶에 어떤 변화를 가져왔는지, 특히 관계나 삶의 방식에서 그 열매가 드러나는지를 살펴야 합니다. 예루살렘 교회 성도들의 삶을 보면, 그들은 서로를 사랑하고, 물건을 나누며, 공동체를 이루며 예배했습니다. 그들의 삶에서 믿음의 열매가 분명히 드러났습니다.
올바른 믿음을 점검하는 방법
그래서 우리는 예수님께서 주신 새로운 계명, 즉 "서로 사랑하라"는 말씀을 기준으로 삶을 점검할 수 있습니다. 내 주변 사람들에게 그리스도인으로 인정받고 있는지, 내 삶에서 예수님의 사랑이 실제로 드러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초대교회 성도의 삶
초대교회 성도들은 그들의 믿음으로 주변 사람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들은 고아와 과부를 돕고, 가난한 자와 나그네를 돌보며 사랑을 실천했습니다. 만약 우리가 이러한 삶을 살아가고 있다면, 우리가 믿는 하나님에 대한 믿음이 올바르다는 증거일 것입니다.
마지막 점검
결국 우리가 제대로 믿고 있는지 점검할 수 있는 방법은 우리가 얼마나 사랑을 실천하고, 예수님의 가르침을 따르는 삶을 살고 있는지입니다. 내 믿음이 실제로 삶에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점검하면서, 나는 과연 제대로 믿고 있는지 돌아보아야 할 것입니다.
아래 풀버전 영상을 꼭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