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27. 그리스도의 낮아지심이 무엇입니까?
답. 그리스도의 낮아지심은 그분이 비천한 지위에서 탄생하신 것과 율법 아래에 계신 것과 이 세상에서 비천함을 겪으시다가 하나님의 진노와 십자가의 저주스런 죽음을 당하셨으며 장사되셔서 얼마 동안 죽음의 권세 아래 계셨던 것입니다.
질문 28. 그리스도의 높아지심이 무엇입니까?
답. 그리스도의 높아지심은 장사된 지 3일 만에 죽음에서 부활하신 것과 승천하신 것과 하나님 아버지 우편에 앉아 계신 것과 마지막 날에 세상을 심판하러 오시는 것입니다 .
해설.
그리스도의 탄생
그리스도의 낮아지심은 탄생으로부터 시작해서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 마무리되었다. 그리스도께서는 그분의 탄생에서, 삼위 가운데 두 번째 위격이심에도 불구하고 사람의 몸을 입으심으로 낮아지셨다. 그리스도께서는 이 땅에 사람의 몸을 입고 오실 때에 화려한 왕궁이 아니라 천한 마구간에서 태어나셨다(눅 2:7). 이것은 타락한 인간을 회복하시기 위한 방법으로, 하나님 아버지의 특별한 계획에 의한 것이었다. 그리스도의 낮아지심은 하나님이 일찍이 약속하셨던 여자의 후손에 대한 성취이다. 하나님이 예수님을 처녀의 몸으로 오게 하신 이유는 그리스도께서 가장 순수하고 거룩한 제사장이셔야 하기 때문이었다. 물론 그리스도께서 성령으로 잉태되신 것은 신비로운 일이다.
그리스도의 생애
그리스도의 이 땅에서의 삶 자체가 낮아지신 것이다. 그리스도께서는 친히 율법의 종노릇을 하셨다(갈 4:4). 그리스도께서는 그분의 백성의 법적 책임을 지기 위해 율법 아래에서 완전한 순종을 행하셨다. 그리스도께서는 마귀의 시험을 받으셨다(마 4:1). 그리고 자신을 반대하는 자들로부터 음모와 비난과 조소를 받으셨다(마 10:25). 또한 분명히 인간의 몸을 입으신 상태에서 배고픔과 목마름, 피곤과 슬픔과 고뇌를 겪으셨다(사 53:3). 그리스도께서 이렇게 낮아지심으로 생애 자체가 고통을 당하신 것은 하나님으로부터 그분의 백성을 위한 유익을 얻으시기 위해서였다(롬 10:4; 고후 5:21; 갈 4:5-6).
그리스도의 죽음
그리스도께서는 우선 자신의 죽음을 예고하셨다. 그리고 유다가 배반하는 것을 허용하시고, 군인들이 붙잡아 가는 것을 허락하셨다. 그리스도께서는 자신의 제자인 베드로가 부인하는 말을 들으셨으며, 사람들로부터 침 뱉음과 구타를 당하셨으며, 빌라도의 채찍과 정죄를 당하셨다. 사람들에게 모욕을 당하셨다. 그리고 그리스도께서는 십자가의 죽음을 통해서 낮아지셨는데, 십자가의 죽음은 저주받은 치욕스러운 죽음이었으며, 감당할 수 없는 육체의 고통이 수반되는 죽음이었다. 그 후에 그리스도께서는 장사되셨으며, 3일 동안 죽음의 권세 아래 계셨다.
이러한 그리스도의 죽음은 우리의 구원을 위한 것으로서, 우리가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 받는다는 것을 확신시켜 준다(엡 1:7).
그리스도께서 죽으심으로 낮아지신 것은 우리도 주님과 같이 낮아져야 하는 것을 가르쳐 준다(마 11:29).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죄를 위해 십자가에 죽으셨기 때문에 그분의 피로 구속받은 우리는 더 이상 죄 가운데 살 수 없다. 그래서 우리는 죄에 대해서 죽어야 한다(롬 6:8, 11).
그리스도의 부활
그리스도의 높아지심의 요소는 가장 먼저 그리스도의 부활이다. 그리스도께서는 장사된 지 3일 만에 부활하셔서 제자들에게 나타나셨다(고전 15:4-5). 그분은 우리의 의로움을 위해 다시 사셨다(롬 4:25). 그리스도께서는 부활로 율법과 공의의 모든 요구를 그분의 백성을 위해서 맞추셨다. 또한 그리스도의 부활은 그분의 성도들의 부활의 보증이기도 하다.
그리스도의 칭호
그리스도의 높아지심은 부활하신 후에 주어진 그리스도의 칭호에 있다. 하나님은 그리스도께 모든 권세를 주셨으며(마 28:18), '주'(Lord)라는 칭호를 주셨다. 그로써 모든 피조물이 그리스도 앞에 무릎 꿇도록 하셨다. 그리스도께서는 모든 이름 가운데 뛰어난 이름을 가지셨다(빌 2:9).
그리스도께 입 맞추라는 것은 그리스도께 충성과 사랑을 보여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시 2:12). 그리스도께서는 왕 중의 왕으로 높임을 받으셨다(계 1:5). 그래서 그리스도께서는 모든 영광의 칭호를 가지고 계신 것이다. 그리스도께서는 이 세상의 구주로 높임을 받으신다. 그리스도를 '구원의 뿔'이라고 부르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눅 1:69). 그리스도께서 죄와 진노로부터 구원하시기 때문에 모든 성도는 자신들의 구세주로서 그리스도를 찬양해야 한다(계 5:9).
그리스도의 승천
그리스도께서는 부활하신 후 승천하셨다. 제자들은 그리스도께서 승천하시는 광경을 직접 지켜보았다. 그리스도께서는 제자들을 축복하신 후 하늘로 올라가셨다. 그리스도의 승천은 그분이 정복자로서 승리하신 것이다. 그리스도께서는 죄와 죽음과 지옥에 대해서 승리하셨다. 그래서 그리스도의 승리는 신자들의 승리이다. 그리스도의 승천의 열매는 성령을 우리의 심령 가운데 보내신 것이다. 그리스도께서는 우리에게 성령을 선물로 주셨으며, 왕으로서 자신의 사랑하는 자들에게 은사들을 자유롭게 수여하신다.
하나님 아버지 우편에 앉으심
그리스도께서는 하늘로 올라가셔서 아버지의 우편에 앉아 계신다. 보통 왕들은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자를 자신의 오른편에 앉게 한다. 그리스도께서 아버지 우편에 앉아 계시다는 것은 엄위와 영광에 있어서 아버지 다음이시라는 것이다. 따라서 그 어떤 것도 그리스도보다 높을 수 없다는 것이다. 우리는 마땅히 그리스도를 높이고 경배해야 한다. 그리스도께서는 하나님 우편에 앉으셔서 그분의 백성을 위해 중보 기도 하신다(롬 8:34). 그리고 그들을 위해 천국에서 처소를 예비하고 계신다(요 14:2).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신다는 것은 그리스도께서 모든 권세를 가지고 구속의 사역을 실행하고 계신다는 것이다. 이 사실은 우리에게 위로를 준다.
세상의 심판자
아버지께서는 모든 심판을 아들에게 맡기셨다. 마지막 날에 그리스도께서는 아버지의 영광 가운데 오실 것이다(마 25:31-32). 그리스도께서는 천군 천사와 함께 영광스럽게 나타나셔섯 세상을 각 사람의 행위에 따라 의로 심판하실 것이다(행 17:31). 이것은 가장 탁월하고 뛰어난 최고의 영광일 것이다.
'GOODWILL CHURCH > 조직신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웨스트민스터 소교리문답 #19. 성령의 유효한 부르심 (19/52) (0) | 2021.07.22 |
---|---|
웨스트민스터 소교리문답 #18. 구속의 적용 (18/52) (0) | 2021.07.21 |
웨스트민스터 소교리문답 #16. 그리스도의 직무 (16/52) (0) | 2021.07.18 |
웨스트민스터 소교리문답 #15. 구속자 (15/52) (0) | 2021.07.16 |
웨스트민스터 소교리문답 #14. 하나님의 구속의 계획 (14/52) (0) | 2021.07.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