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ODWILL CHURCH/조직신학

웨스트민스터 소교리문답 #16. 그리스도의 직무 (16/52)

질문24. 그리스도께서 선지자의 직무를 어떻게 수행하십니까?

답.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를 구원하시려는 하나님의 뜻을 말씀과 성령으로 계시하심으로써 선지자의 직무를 수행하십니다.

 

질문25. 그리스도께서 제사장의 직무를 어떻게 수행하십니까?

답. 그리스도께서는 단번에 자신을 희생 제물로 드려 하나님의 공의를 만족시키시고 우리를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셨으며 우리를 위해 항상 간구하심으로써 제사장의 직무를 수행하십니다. 

 

질문26. 그리스도께서 왕의 직무를 어떻게 수행하십니까?

답.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를 자신에게 복종시키시고, 우리를 다스리시고, 우리를 보호하시며, 자신과 우리의 모든 원수를 억제하시고 정복하심으로써 왕의 직무를 수행하십니다. 

 

 

해설.

 

선지자의 직무

그리스도께서는 선지자로서, 우리의 구원을 위해 하나님의 뜻을 우리에게 나타내신다. 그리스도께서 구원을 위해 나타내시는 하나님의 뜻은 하나님의 모든 계획과 하나님이 우리의 구원을 위해 무엇을 어떻게 행하시는지를 알게 하시는 것이고, 그로써 믿게 하시는 것이다.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가르치시는 방법은 외적으로는 자신의 말씀으로 가르치시는 것이고, 내적으로는 성령으로 서룩한 비밀을 가르치시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의 구원에 필요한 모든 것을 알게 하신다. 우선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를 가르치시되 먼저 우리 자신의 마음을 보도록 가르치셔서 우리가 얼마나 큰 죄인인가를 알게 하시며, 우리가 헛된 피조물임을 알게 하신다. 그리고 보이지 않는 것의 탁월성을 깨닫게 하신다.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로 하여금 영원한 영광의 중한 것을 알게 하신다. 

 

그리스도의 가르치시는 직무의 탁월성

그리스도께서 가르치시는 것은 사람이 가르치는 것과 다르다. 사람은 단지 귀에다 가르칠 뿐이지만 그리스도께서는 마음에 진리의 빛을 비추어 영적 각성이 일어나게 하셔서 가르치신다. 그리스도께서는 말씀을 음미할 수 있도록 하신다. 단지 음식을 제공하는 것과는 다르다. 또한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로 순종하도록 가르치신다. 그리고 쉽게 가르치셔서 진리를 발견하는 일이 어렵지 않게 하신다. 한편으로 그리스도께서 가르치실 때 사람으로 기꺼이 배우게 하신다. 그래서 그들이 하나님의 말씀에 대해서 찬양하도록 만드시고, 그 안에서 행하도록 만드신다. 그리스도께서는 우리가 영적으로 각성되도록 가르치실 뿐만 아니라 영적으로 살아 생동감 있게 가르치신다. 

 

제사장의 직무

제사장의 직무는 사람을 위해서 하나님께 희생의 제사를 드리는 것이다(히 5:1, 8:3). 그리고 사람을 위해 하나님께 간구하는 일을 맡고 있다(히 6:20, 7:24, 9:24). 그리스도의 제사장 직무는 율법의 제사장 직무와 다르다. 율법 아래에 있는 제사장은 아론의 반차를 좇은 제사장이지만 그리스도께서는 하나님으로서의 제사장이시다. 율법 아래에 있는 제사장은 죄가 있지만 그리스도께서는 죄가 없으시다. 율법 아래에 있는 제사장은 죽을 인생이기 때문에 그 숫자가 많지만 그리스도께서는 유일한 제사장이시며 영원히 계속적으로 거하신다. 율법 아래에 있는 제사장은 변하지만 그리스도께서는 변하지 않으신다. 

 

그리스도의 제사장 직무

그리스도의 제사장 직무는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스도께서는 자발적 순종으로 모든 의로움을 성취하셨다. 그리스도께서는 율법에서 요구하는 모든 것을 행하셨으며, 그분의 거룩한 삶은 율법과 완전히 일치되는 것이었다(벧전 1:18-19, 2:24, 3:18; 롬 10:4). 그리고 그리스도의 수동적 순종은 우리의 모든 죄를 그분께 전가해서 그에 대한 심판을 받으신 것이다. 그리스도께서는 자신을 희생의 제물로 드리셨는데, 우리를 위한 희생 제사였다. 죄는 오직 피로 씻을 수 있는 것이다. 그리스도께서는 자신이 친히 제물이 되심으로 하나님의 공의를 만족시키셨다. 그분은 죄인을 위해 하나님께 바쳐진 제물이셨다. 즉 그리스도께서 친히 죽임을 당하심으로 우리의 죄와 죄에 대한 형벌을 담당하신 것이었ㄷ(벧전 2:24). 

예수님은 자신을 대속물로 바친다고 말씀하셨다(마 20:28). 희생의 제물로 드려짐으로써 우리의 죄과를 제거하셨을 뿐만 아니라 하나님이 우리를 받아들이게 하셨다. 그래서 우리의 죄에 대한 하나님의 법정적 죄과는 제거되었으며, 하나님과 원수가 된 것도 제거되었다. 

 

그리스도의 간구

그리스도께서는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자신의 백성을 위해 간구하신다. 그리스도께서는 우리의 변호자로서 우리를 위해 간구하시고 기도하신다. 더욱이 그리스도의 중보는 계속되어 우리는 그리스도를 힘입어 하나님 보좌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 하나님은 그리스도의 간구에 의해서 그분의 백성을 기꺼이 축복하시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가 시험을 당할 때는 그리스도께서 간구하시는 것을 생각해야 한다. 그리스도의 중보는 그리스도인에게 상당한 위로를 준다. 

 

왕이신 그리스도

그리스도께서 왕이 되신 것은 성부가 정하셨기 때문이다(시 2:6-7). 하나님은 그리스도의 법적 직무로서 그분을 왕으로 세우셨다. 그래서 그리스도께서는 모든 권세를 가지고 계시며, 무한한 능력으로 다스리시는 것이다. 그리스도께서 왕이 되시는 것은 자신의 백성을 통치하시는 것이다(요 1:49). 그리스도께서는 자신의 백성의 마음을 지배하시고, 의지와 정서를 다스리시고, 양심을 주관하신다. 그리고 한편으로는 그리스도와 자신의 백성의 원수들에 대해서도 왕의 직무를 행하신다(시 110:2).

 

자신의 백성을 위한 왕이신 그리스도

첫째로, 그리스도께서는 자신의 백성에게 왕의 직무를 수행하신다. 그리스도와 하나님께 원수 되었던 자들을 부르셔서 자신의 백성으로 만드시는 것이기 때문에 그 백성을 자신에게 먼저 복종시키신다(골 1:21). 이렇게 그리스도께서 자신의 백성으로 세우기 위해서 먼저 복종시키시는 일은 성령을 통해서 이루어지는데, 죄와 하나님의 심판 아래에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하셔서 오직 죄의 용서를 위해 그리스도를 찾아가도록 만드심으로 굴복시키시는 것이다. 

둘째로, 그리스도께서는 자신의 백성을 다스리시면서 왕의 직무를 수행하신다. 그리스도께서는 율법으로 다스리시는데, 성령을 보내시어 그들의 마음속에 율법을 기록하시고, 또한 순종할 수 있도록 능력과 의지를 주신다.

셋째로, 그리스도께서는 자신의 백성을 왕으로서 보호하신다. 그리스도께서는 자신의 교회를 보전하시며, 이리 떼로부터 자신의 양들을 보호하신다. 그리고 그리스도께서는 왕으로서 자신의 백성에게 상을 내리신다. 그리스도께서는 자신의 백성에게 내적으로 평화와 기쁨을 주시며, 장래에 영원한 영광의 중한 것을 주실 것이다. 

 

원수들에 대한 왕의 직무

그리스도와 그분의 백성의 원수들은 마귀, 세상, 육신이다. 그리스도께서는 원수들이 그분의 백성에게 관여하지 못하도록 그것들을 억제하고, 제한하며, 묶어서 제어하신다. 그리스도께서는 원수들의 능력을 제거하시고, 그들이 자신의 백성을 통치하지 못하게 하신다. 그리스도께서는 그들의 계략을 무위로 만드시고 폐하심으로써 정복하신다. 자신의 백성이 낮아지며, 보다 열정적인 기도를 드리고, 그들 스스로 매우 약해지며, 원수들이 보다 강력하게 일어날 때 그리스도께서는 왕으로서 특별히 자신의 백성을 건지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