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ODWILL CHURCH/Christianity

총회, 노회에 관련된 예배

1) 개회예배(총회 혹은 노회) 순서

 

<예배로 나아감>

 

예배선언 - 집례자

제00회 노회(총회)를 개회하기 전에 다함께 거룩하신 하나님께 예배를 드리겠습니다.

 

예배로 부름 - 시편 96:1~3 - 집례자

새 노래로 여호와께 노래하라 온 땅이여 여호와께 노래할지어다 여호와께 노래하여 그의 이름을 송축하며 그의 구원을 날마다 전파할지어다 그의 영광을 백성들 가운데에, 그의 기이한 행적을 만민 가운데 선포할지어다

 

응답송 - 찬양대

 

기원 - 집례자

은혜가 풍성하신 하나님, 놀라운 사랑과 섭리로 인하여 영광과 감사를 올려 드립니다. 성 총회(성 노회)를 은혜 가운데 시작하게 하시고, 귀한 종들을 불러 모으셔서 시작하게 하시니 감사드립니다. 이 시간 모든 회무처리를 시작하기 전에 하나님 앞에 머리 조아려 예배함으로 나아갑니다. 저희들을 주장하셔서 하나님의 교회를 통한 거룩한 뜻을 이루어 가게 하시고, 이 시간 주의 말씀과 보좌 앞에서 순전한 마음으로 예배하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원하옵나이다. 아멘.

 

<찬양과 고백>

 

경배의 찬송 - 다같이

 

참회의 기도 - 다같이

우리 다함께 하나님 앞에서 우리의 죄와 잘못들을 내어놓고 참회의 기도를 침묵 가운데서 드리겠습니다. 하나님은 통회하는 심령에게, 그것을 뉘우치고 돌이키는 심령에 긍휼을 베퓌는 분입니다.

(고백의 공동기도문이나 침묵의 기도로 드릴 수 있다. 또한 이 두 가지를 병행할 수도 있다.)

 

사죄의 확신 - 집례자

진정으로 뉘우치고 참회하는 자들에게 하나님께서는 오늘도 사죄의 은혜를 베푸십니다. 하나님은 독생 성자 예수 그리스도에게 우리 죄를 담당시키고, 그 십자가 위에서 흘리신 보혈을 통해 우리의 죄는 죄사함 받았습니다. 하나님께서 고린도후서를 통해 우리에게 주시는 사죄의 말씀이 여기 있습니다.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고후 5:17). 이 말씀에 의지하여 우리의 고백한 모든 죄를 사하심을 받았습니다.

 

영광송 - 다같이

이제 죄사함 받은 감격을 가지고 영광의 찬송을 올려 드리겠습니다.

 

기도 - 맡은이

 

 

<말씀의 예전> 

 

성경봉독 - 맡은이

 

찬양 - 찬양대

 

설교 - 목사

 

설교 후 기도 - 설교자

 

 

<성찬성례전>

 

성찬초대 - 집례자

오늘 우리는 거룩한 성찬 앞으로 부르시는 주님의 초대 앞에 서 있습니다. 부활의 주님께서 엠마오 도상에서, 디베랴 바닷가에서 사랑하는 제자들을 만나 주시고 거룩한 성찬을 나누어 주셨듯이 오늘도 우릴를 부르고 계십니다. 와서 돈 없이, 값없이 귀한 은혜에 잠기라 말씀하십니다. 주님이 주시는 거룩한 은혜에 잠기고, 그 사랑에 감격하여 맡겨 주신 사명 감당하도록 부르고 계십니다. 

 

성찬찬송 - 다같이

 

성찬 제정사 - 집례자

집례자: 이 예식은 주님께서 우리에게 물려주신 것입니다. 곧 예수님께서 잡히시던 밤에 떡을 손에 드시고 감사의 기도를 드린 다음 떼시어 그의 제자들에게 주시며 "이것은 너희를 위하여 주는 내 몸이니 나를 기억하여 이 예를 행하여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또 식후에 잔을 드시고 감사의 기도를 드리신 다음 "이것은 내 피로 맺은 새로운 계약의 잔이니 마실 때마다 나를 기억하여 이 예를 행하여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 신앙의 신비가 크고 놀랍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떡을 먹고 이 잔을 마실 때마다 주님의 의로운 죽음과 부활을 선포하고, 주님께서 다시 오실 때까지 이 예전을 지킵니다. 

회중: 주 예수여, 우리가 주님의 죽으심을 선포하고, 주님의 부활을 우리가 기뻐하나이다. 주님께서 영광 가운데 오심을 우리가 기다리나이다. 

다같이: 마라나타, 오 주여 어서 오소서!

 

성령초대의 기도 - 집례자

거룩하신 하나님, 간절한 마음으로 간구하오니 봉헌하는 이 예물에 창조주 성령님으로 거룩하게 하시어 이것을 받는 하나님의 백성들이 성자 예수 그리스도의 몸과 피에 참여하게 하소서. 이 성체를 받는 하나님의 사람들을 성령님으로 하나가 되게 하시고, 거룩한 보혈에 참여한 사람들이 한마음 되어 주님의 나라를 세워 가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성찬 - 집례자

 

성찬 감사기도 - 집례자

집례자: 주님께서 여러분과 함께하시기를 빕니다.

회중: 목사님과도 함께하시기를 빕니다.

집례자: 여러분의 마음을 주님께 올려 드십시오. 

회중: 주님께 우리의 마음을 높이 올려 듭니다. 

집례자: 주 우리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회중: 우리가 주님께 감사드리는 것이 마땅합니다.

집례자: 이것이 실로 마땅한 우리의 의무이며, 최고의 기쁨이기에 영원하신 하나님께 우리가 언제나 어디서나 감사를 드리겠나이다. 오! 거룩하신 주, 전능하신 하나님, 주께서 하늘과 땅, 그리고 그 안의 만물을 창조하셨나이다. 우리를 주님의 형상대로 만드시고 셀 수 없는 방법으로 우리에게 주님의 자비하심을 보여 주시나이다. 하나님께서는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우리에게 주셨습니다. 주님은 우리의 구원을 위하여 십자가에 죽기까지 고난을 당하시고 이 세상 죄를 위해 온전한 희생제물이 되셨습니다. 그리스도께서 고난을 당하시고 죽으시기 전에 우리에게 이 거룩한 성례전을 주시고, 주님 다시 오실 때까지 이 거룩한 성례전을 계속하여 주님의 죽으심과 희생을 기억하라 하셨나이다. 자비로우신 하나님, 주님의 거룩하신 성령님으로 우리에게 주시는 이 거룩한 떡과 포도주의 성체를 거룩하게 하셔서 우리가 떼는 이 떡이 그리스도의 몸과 교통이 되게 하시고, 축복한 이 잔이 그리스도의 피와 교통이 되게 하소서. 여기서 우리 자신을 산 제물, 거룩하고 주님이 받으실 만한 제물로 드리나이다. 하늘과 땅의 모든 성도들과 함께 드리는 이 찬양과 감사의 제사를 받아 주소서. 그리스도를 통하여, 그리스도와 함께, 그리스도 안에서 성령님과 하나 됨 가운데 이제부터 영원까지 모든 영광과 존귀를 전능하신 하나님께 돌리나이다. 아멘. 

 

성찬참여 - 다함께

 

성찬 후 기도 - 집례자

 

<세상으로 나아감>

 

결단의 찬송 - 다같이

 

위탁의 말씀 - 설교자

(여기에서는 주로 설교의 말씀과 연결하여 위탁의 말씀을 제시하는 것이 좋다. 명령과 약속의 말씀을 담아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축도 - 목사

 

후주 - 찬양대

 

지침

(1) 이 예배는 총회나 노회의 개회예배를 위한 성찬 예배순서로서 목사 집례하는 것이 합당하다.

(2) '성찬 초대'에서 또다른 설교가 행해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말씀 예전과 성찬 예전은 이런 점에서 긴밀하게 연결되어야 하며, 순수하게 주님이 친히 베푸신 식탁으로 초대하는 말을 제시하는 곳이다.

(3) '성령님의 임재를 위한 기도'는 오래된 순서로 준비된 식탁 가운데 성령님을 초대하는 기도이며, 성찬을 받은 모든 참여자들 다운데 임재하시도록 초청하는 기도이다. 이것은 예배의 본질적인 특징인 청원의 성격을 담은 기도이다. 

(4) 성찬 감사기도는 더 축약하여 드릴 수 있다. 

 

 

2) 임원 이-취임예식 순서

 

<총회 임원 이-취임식>

 

사회 : 총회서기

 

예식사 - 인도자

대한예수교장로회 00노회, 000교회를 대표한 총회원 여러분, 우리는 지금 우리 총회의 제 00회기를 이끌어 온 분들의 노고에 감사를 드리며, 제 00회기를 이끌어 갈 새 임원의 취임식을 거행하려 합니다.

 

구임원 등단 - 구임원들

 

이임 악수례 - 구임원들

(총회장이 "지난 1년 동안 부족한 임원들을 도와주신 것을 감사하여 인사를 드리겠습니다."라고 말하고 난 뒤, 구임원 전원이 함께 인사를 하고 구임원과 악수를 교환한다.)

 

신임원 등단 - 신임원들

(신임원들이 현 총회장 부인과 신임 총회장 부인과 함께 등단한다.)

 

기도 - 증경총회장

(증경총회장 중에서 총회와 제 00회기를 이끌어 갈 신임원들을 위해 기도한다.)

 

신임원과 악수 - 총회장과 신임원들

(총회장이 신임원과 일일이 악수한다.)

 

꽃증정 - 맡은이

(준비위원들이 신임원들에게 축하의 꽃을 달아 주고, 총회장 부부에게 꽃다발을 증정한다.)

 

예복착의 - 맡은이

(신임 총회장에게 총회의 신성과 권위를 상징하는 예복과 스톨을 입혀 주고 십자가를 걸어 준다.)

 

성경, 헌법, 의사봉 등 인계 - 총회장

(총회장이 성경, 헌법책, 의사봉을 회중 앞에 들어 보인 후 인계하며 다음과 같이 말한다.)

이제 나는 신임 총회장에게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과 대한예수교 장로회 헌법, 그리고 의사봉을 인계해 드립니다. 성경대로 본 교단을 이끌고, 헌법을 수호하며, 이 고퇴를 바르게 사용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이임사 - 총회장

 

신임 총회장 등단 - 신임 총회장

 

선서 - 신임 총회장

(신임 총회장은 신임원들과 총대들이 기립한 가운데 다음과 같이 선서를 한다.)

나는 교회의 머리 되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친히 이 땅에 세우신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 제 00회 총회장으로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교회의 화평과 성결을 도모하고 총회 발전을 위하여 맡겨진 책무를 성실하게 수행할 것을 하나님 앞과 전국 000여 교회를 대표한 총대 여러분 앞에서 엄숙한 마음으로 선서합니다. 

 

취임사 - 신임 총회장

 

공로패 증정 - 신임 총회장

(신임 총회장이 직전 총회장에게 공로패와 총회장 스톨을 증정한다.)

 

마침기도 - 사회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