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ODWILL CHURCH/성경사전

(성경사전) 달하다 / 닭 / 담1 / 담2 / 담군

달하다(come)

어떤 곳에 닿아서 이르다, 또는 목표하던 뜻을 이루다. 이 말은 주로 사람들의 기도가 하나님께 이르다(출3:9;시119:170), 혹은 죄 따위가 정도에 넘다(렘51:9) 등의 표현에 사용되었으며, '이르다'와 같은 의미로 사용되었다. 

 

닭(fowl)

꿩과에 속하는 새로, 역사가 가장 오래된 가금으로 알려져 있다. 닭은 이미 7,000년 전부터 바벨론에서 길러지다가 애굽으로 이입된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중국은 B.C.3000년 이전 서방국에서 수입된 듯하고, 유럽에서는 로마 시대에 이미 여러 지방으로 두루 퍼져 있었음을 볼 수 있다. B.C.8세기에 출토된 홍보석 인장을 볼 때 '투계의 구도'가 각인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이때에도 팔레스타인에 닭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바벨론 포로 귀환 후 유다 총독의 식탁을 보면 소와 양뿐 아니라 닭도 식용으로 사용되고 있음을 볼 수 있다(느5:18).

예수께서는 반역하는 예루살렘을 보시면서 암탉이 그 새끼를 보호함같이 하셨던 것을 비유로 말씀하시면서 예루살렘의 회개를 촉구하셨다(마23:37). 또한 예수께서는 잡히시기 전날 밤에 베드로에게 "닭 울기 전에 네가 세번 나를 부인하리라"고 말씀하셨다(마26:34;눅22:34). 특히 닭은 정확하게 때를 알리며 울기 때문에 하나의 시각의 단위가 되었다. 그리스도 당시의 로마인들은 밤을 저물 때, 밤중, 닭 울 때, 새벽 등으로 구분했는데, 닭 울 때는 제3경(오전0시-3시)에 해당된다. 

 

담1(wall)

집, 건물, 보호물의 둘레를 막기 위해 흙이나 돌 또는 나무를 이용하여 쌓거나 세운 건축물(민22:25). 신약에서 이 말은 주로 상징적 의미로 나타난다. 바울은 에베소서 2:14에서 유대인과 이방인 사이에 있는 장벽을 "중간에 막힌 담"으로 표현했늕데, 이 말은 하나님과 우리 사이에 놓여 있는 담을 가리키는 말이기도 하다(엡2:14-17).

 

담2

짐승의 털을 물에 빨아서 짓이기어 평평하고 두툼하게 만든 조각으로, 담요 등을 만드는 데 쓰인다. 아가서 3:6-11에 보면 신랑인 솔로몬이 연을 타고 신부에게 오는데 그 연의 기둥은 은이요, 바닥은 금이요, 그 자리는 자색 담(새번역 '자리에는 보랏빛 털을 깔았구나')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담'으로 번역되어 있는 이 단어의 히브리 원어는 단순히 '자리'를 뜻하는 말로서, 영역본 RSV나 LB에서는 모두 'seat'로 번역하고 있다. 

 

담군(carrier)

짐 나르는 자. 열왕기상 5장은 솔로몬이 성전 건축에 필요한 자제와 동원된 일꾼을 소개하고 있다. 그 중에 담군은 70,000명이며, 산에서 돌을 뜨는 자가 80,000명이나 되었다고 한다(왕상5: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