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ODWILL CHURCH/Christianity

사순절 묵상 6일

6일 화요일

 

말씀에 귀 기울이는 십자가 은총입니다

"이는 그들이 가장 작은 자로부터 큰 자까지 다 탐욕을 부리며 선지자로부터 제사장까지 다 거짓을 행함이라"(렘6:13).

 

찬송 : "놀랍다 주님의 큰 은혜"(251장)

읽음 : 깊은 묵상 말씀 읽기(Lectio) - 예레미야 6:9~15 - 성서의 본문이 영혼 속으로 스며들도록 천천히 여러 번 반복하여 읽습니다. 

 

마음에 말씀 새기기(되새김의 깊은 묵상-Meditatio)

내 귀에 들려오는 여러 소리들로 인해 한탄할 때가 있습니다. "세상은 왜 이렇게 어둡고, 소망이 보이지 않습니까?" 괜스레 누군가를 탓하며 얼굴을 붉히고 있을 때 내면에 들려오는 소리가 있습니다. "그러나 너는 어떠냐?" 오늘 본문은 포도를 따듯이 하나님의 심판은 이스라엘의 남은 자들 하나하나까지 샅샅이 찾아낼만큼 철저할 것임을 말씀합니다.

유다 백성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자신의 탐욕을 채우기에만 급급했습니다. 백성의 탐욕에 편승해 거짓 선지자들과 제사장들도 헛된 평강만을 외쳤습니다. 그들이 전하는 말씀은 생명력 없는 헛된 메아리 같았습니다. 백성들의 귀에까지 다다르지도 못한 채 그저 자신들의 안위를 위한 이야기를 할 뿐이었습니다. 그들은 한편으로는 가증한 일을 행하며 부끄러움조차 느끼지 못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들리지 않는 말씀을 붙잡고 자기만족에 사로잡혀 평강을 부르짖고 있었습니다. 하나님의 백성은 영적인 지각과 그야말로 두렵고 떨리는 마음을 가지고 하나님의 말씀에 귀를 기울일 때, 하나님의 백성답게 살아갈 수 있습니다. 

 

기도로 말씀에 응답하기(Oratio)

내 귀에 들려지는 주님의 음성에 민감하게 하시고,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게 하소서. 

 

몸짓으로 말씀 실천하기(Actio)

지금 나는 얼마나 하나님의 말씀에 귀 기울이고 있는지 묵상해 봅시다. 

'GOODWILL CHURCH > Christianit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순절 묵상 8일  (0) 2022.08.07
사순절 묵상 7일  (0) 2022.08.07
사순절 묵상 5일  (0) 2022.08.06
사순절 묵상 4일  (0) 2022.08.06
사순절 묵상 3일  (0) 2022.08.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