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ODWILL CHURCH/성경사전

(성경사전) 멸절하다 / 멸하다 / 명년 / 명랑한 / 명령

멸절하다(destroy)

멸절하다라는 단어는 멸망하여 끊어져 버린다는 뜻을 가진 말로서, 사람이나 성읍, 나라들에게 쓰인 것이 대부분이다(신12:29;19:1;수24:8;대하24:23). 짐승이나 새들을 없앤다는 뜻으로도(렘12:4) 쓰였으며, 나훔1:14에서는 우상에 대해서도 쓰였다. 

 

멸하다

<보라> 멸망하다 

 

명년(next year)

내년, 다음해를 가리키는 말로, 하나님께서는 자식을 낳지 못하는 아브라함에게 나타나셔서 아들 이삭을 낳을 것과 당시의 언약을 명년에 낳을 이삭과 세울 것이라고 말씀하셨다(창17:21). 또한 산헤립이 유다를 침공하였을 때는 히스기야가 하나님께 기도하자 하나님께서는 백성이 명년에 스스로 자란 곡식을 먹을 것이라고 응답하셨다(왕하19:29). 신약에서는 아브라함에게 나타나셔서 하신 말씀을 바울이 그의 서신 가운데 그대로 인용한 데서 사용되었다(롬9:9). 

 

명랑한(bright)

밝고 쾌활함. 욥기에 두 번 나타나는데 달의 밝음을 이르는 말로 사용되었다(욥25:5;31:26). 

 

명령(commandment)

이 단어는 성경에서 계명, 율법, 말씀, 교훈, 책임 등 여러 가지 뜻의 히브리어와 헬라어 단어들을 번역한 말이다. 이 단어는 영원한 군주이신 하나님은 복종을 요구하실 마땅한 권리가 있으신 분이라는 것을 전제로 쓰였다. 예수의 가르침은 신적인 권위를 지닌 윤리적 교훈으로 가득 차 있다. 그가 말씀하시는 것은 구약에서 하나님이 말씀하신 것과 동일한 권위를 갖는다. 이것은 예수께서 말씀하실 때 '명령'이란 말을 사용하시지 않았을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다. 이 권위는 사도들에게도 이어졌다. 예를 들어 바울은 "내가 너희에게 편지한 것이 주의 명령인 줄 알라"(고전14:37)고 말한다. 하나님께서는 명령에 의해 마지못해 응하는 것에 만족하시지 않으며 마음으로부터 즐겁게 기꺼이 순종하는 자를 즐겨하신다고 성경은 분명히 기록하고 있다. <참조> 율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