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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DWILL CHURCH/성경사전

(성경사전) 소경 / 소고1 / 소고2 / 소금 / 소금 구덩이

소경 blind man

시력을 잃어서 보지 못하는 사람을 가리킨다(새번역 '눈 먼 사람', 개정판 '맹인' ). 눈이 멀게 되는 원인으로는 유전, 동물의 독, 부상, 사고, 밝은 빛으로의 갑작스런 노출 등이 있다. 팔레스타인에서는 강렬한 태양의 직사(射), 공중의 세미한 티끌, 파리 등의 여러 요인으로 야기되는 안염(炎)으로 인하여 소경이 되는 자가 많았는데, 이는 매우 심각한 문제였다. 성경에 나타난 소경된 자들의 원인은 다음과 같다. 즉 하나님께서 특별한 목적을 갖고 일시적으로 보지 못하게 하신 자(창19:11;왕하6:8-19;행9:8-9;13:11), 노인성 질환의 하나로 눈이 안 보이는 경우가 있는데 여기에는 이삭(창27:1), 엘리(삼상3:2;4:15), 아히야(왕상14:4)가 있으며, 전쟁 포로를 승리자가 소경으로 만드는 경우로 블레셋 사람의 포로가 된 삼손(삿16:20-21), 갈대아 군사에 의해 립나 바벨론 왕에게 끌려간 시드기야(왕하25:7)가 있으며, 끝으로 태어나면서부터 소경된 자(마12:22;20;30;21:14;요9:1) 등이 있다.
성경에서 소경은 귀머거리나 절름발이와 함께 심각한 장애자로 언급되며, 이들의 유일한 생계 수단은 구걸이었다(막10:46;요9:8). 소경은 제사장이 될 수 없지만(레21:18), 율법에 의해 보호받고 하나님의 도우심을 누리며 인간답게 대우받아야 한다고 기록되어 있다(19:14;신27:18), 소경됨의 배후에는 창조주 하나님이 계시며(출4:11),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거역의 형벌로도 경고되고(신28:28-29) 또한 하나님에 의해 치유되기도 한다(시146:8). 여호와의 날에 사람들은 소경과 같이 헤매게 될 것이다(습1:17).
소경에 관한 신약의 주요 언급들은 치유 기사들 안에서 나타나며 믿음과 말씀의 치유능력에 강조점이 주어진다(막8:23,25;요9장). 예수께서 소경을 치유한 사건은 선지자들의 약속의 성취 가운데 종말론적 구원의 시대가 열리기 시작함을 의미한다(마11:5; 눅4:18), 즉 소경의 치유를 통해 예수께서는 자신이 세상의 참빛이라는 사실을 드러내신다. 소경을 인도하는 소경(6:39)에 관한 말씀은 자신의 죄를 못 보고 남을 판단하는 자에 대한 것이며 아울러 하나님의 뜻과 예수의 말씀에 대한 무지도 의미한다. 마태복음 23장에서는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의 영적 무지에 대해서 소경이란 말이 인용되었다(마23:16-26).

소고1 timbrel

탬버린과 비슷하게 생긴 작은 북으로 고대 세계에서 사용되었던 가장 일반적인 타악기이다(삼상 10:5;18:6;욥21:12;겔28:13). 주로 여인들에 의해 사용되었던 이 악기는 기쁨을 표현(창31:27:삼하6:5;사5:12;24:8)하고, 전쟁의 승리를 축하하며(출15:20;삿11:34;삼상 18:6;사30:32), 하나님을 찬양하는 데 사용되었다. 시편에서는 예배시에 이 소고가 사용된 것으로 나타나지만(시81:2;149 :3;150:4), 역대기에는 성전예배시 사용되었던 악기들의 목록에서 빠져 있고 (대상15:16-24;16:4-6,42;25:1-6), 언약궤를 예루살렘으로 옮겨올 때에만 사용되었던 것으로 언급되어 있다(대상13:8). 이 소고는 춤을 추는 데 사용되기도 하며(렘31:4), 미리암과 이스라엘 여인들(출15:20), 입다의 딸(삿11:34)은 소고를 치며 춤을 춘 자로 나타난다. <참조> 음악

소고2 Socoh 

1. 유다 남쪽의 한 성읍으로 아둘람과 아세가 사이에 있는 평지에 위치하였다(수15:35). 아세가, 라기스와 함께 군사상 요충지였다. 이곳의 오늘날의 위치는 아비가에서 남동쪽으로 약 4km 정도 떨어지고, 예루살렘에서 서남서쪽으로 약 28km쯤 떨어진 '키르벳 압바드' 인 듯하다. 블레셋 사람들이 골리앗과 함께 이스라엘을 공격할 때에 이미 점령한 이곳 소고와 아세가 사이의 에베스담밈에 진을 쳤는데 이곳에서 다윗이 골리앗을 죽였다(삼상 17장). 이곳은 후에 르호보암에 의해 회복되어 요새화되었다가(대하 11:7) 아하스 왕 때 다시 블레셋 사람에게 넘어갔다(대하28:18).
2. 유다 산지의 성읍으로 드빌과 데스드모 근처에 있었다(수15:48), 이곳은 오늘날 헤브론에서 남서쪽으로 약 16km 가량 떨어진 '키르벳 슈웨케' 와 동일시된다. 역대상 4:18에서는 소고의 조상 헤벨이 나타나는데, 아마도 헤벨이 이 소고의 건설자인 듯하다.
3. 솔로몬의 12 행정구역 중 세번째 구역이다(왕상 4:10). 이 성읍은 벤헤셋의 통치를 받았으며, 샤론 평원 내에 있고 사마리아에서 북서쪽으로 약 16km쯤 떨어진 오늘날의 '텔 엘 라스' 인 듯하다.

소금 salt

나트륨 이온과 염소 이온이 규칙적으로 배열된 무색 투명한 정육면체의 결정으로 식염(鹽)이라고도 하고, 화학적으로 염화나트륨(Nacl)이라고도 한다. 소금 자원은 지구상 여러 곳에 존재하는데 크게 암염, 천연 함수 등의 지하자원과 해수자원으로 나뉜다. 팔레스타인에서는 사해와 지중해에서 천일염을 얻거나, 건기가 끝날 무렵 사해에서 생기는 소금 결정체에서 캐내기도 한다. 소금은 음식물의 맛을 내기도 하지만(욥6:6, 신생아의 소독제로 사용되기도 하였다(겔16:4). 성경에서 소금은 변치않는 하나님의 언약을 상징하는데(민18:19), 모든 소제물에 소금을 쳐야 하는 것(레 2:13)도 이러한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그리고 성막에서 사용하는 향을 만들고 성결하게 하기 위하여 소금을 첨가시켜야 했다(출30:35). 땅이 소금으로 뒤덮이는 것은 땅이 황폐됨을 의미하며(신29:22-23), 이는 하나님께로부터 온 재앙의 결과였다. 또한 정복한 성에 소금을 뿌리는 행위는 그 땅에 식물이 자라지 못하게 하고, 그 성읍을 황폐시키고자 하는 저주의 행위였다(삿9:45), 엘리사는 여리고에서 물이 좋지 않아서 그 땅에 소산이 없자 그 물에 소금을 넣어서 고치기도 하였다(왕하2:19-22). 고대에는 소금이 식품으로나 의약품으로 경제적인 가치가 높은 물품으로 인정되어 나라에서 주로 관리하였다. 따라서 궁의 소금을 먹는다는 것은 왕의 아래서 급료를 받고 생활함을 가리켰다(스 4:14). 신약에서는 예수께서 비유적인 용법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여기서 소금은 세상에서 부패를 방지하고 유익한 일과 이를 위해 시련과 연단, 구별된 삶을 감당해야 하는 성도들(마5:13;막9:50;눅14:34)을 가리킨다. 바울은 성도들의 언어습관을 교훈하면서 '말을 소금으로 고루게 함같이 하라'고 하였는데, 이는 말을 지혜롭고 순순하게 하여야 함을 의미한다(골4:6).

소금 구덩이 salt-pit

모압과 암몬이 황폐하여 소돔과 고모라의 소금 구덩이처럼 되리라는 예언에서 사용되었다(습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