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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DWILL CHURCH/성경사전

(성경사전) 승하다 / 시 / 시각 / 시간 / 시골

승하다 much better

'이기다', '낫다', '뛰어나다'는 의미로, 흔히 전쟁을 연상시키며 위대한 전사의 힘이나 생명력과 관련이 있다(삼하 11:23). 아가서 4:10에서는 '낫다', '뛰어나다'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시 psalm

히브리 문학에서 시와 산문을 명확히 구별하기는 쉽지 않아서 무엇이 시문이고 무엇이 산문인지에 대한 견해가 일치하지 않는다. 히브리 시는 운율과 박자 등에서 우리가 전통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시적 형식을 갖추고 있기는 하지만 무엇보다도 의미적 요소를 가장 중요하게 여긴다. 전개에 있어서도 히브리시의 행들은 장, 단음절의 배열이 아닌 중요한 단어나 단어군들로 이루어진다. 이것은 히브리 시가 내용을 중요시하기 때문인데, 강조된 세 어절로 이루어진 행 다음에 두 어절의 행이 오는 3.2조의 운율이 가장 일반적이고 3.3조도 흔히 나타난다. 그러나 히브리 시문의 가장 익숙한 외형은 연이은 두 행 사이의 균형에서 보여진다. 이것을 '패럴리즘' 이라고 하는데, 의미가 같은 두 개의 단어를 대비시키는 '동의어 병행법' (삼상18;7;시15:1;24:1-3), 서로 반대되는 단어를 대비시키는 '반의어 대조법' (시37:9;잠10:1;11:3), 명사에는 명사, 동사에는 동사와 같이 같은 품사 혹은 같은 요소끼리 대응시키는 '품사 대응법' (시19:8-9)의 세 가지가 사용되었다. 또 시의 각행 첫 글자가 히브리어 알파벳 순서로 시작되는 형태의 시들도 상당수 발견할 수 있다(시34,37편), 시편 119편은 각 여덟 행을 한 단위로 구분하여 각각의 첫 글자를 알파벳 순서대로 배열하고 있다. 이런 시의 형식은 마치 헬라어에서 '알파와 오메가'가 '처음과 마지막', 즉 '모든 것'을 의미하듯 히브리어 알파벳의 첫 글자 '알렙' 에서 마지막 글자 '타우' 까지를 배열함으로써 그 시가 말하려는 주제의 모든 것을 포함하고 있다는 것을 의도하는 수사법이다. 예를 들면, 시편119편은 하나님의 말씀에 관한 모든 진술을 포함하고 있다.
단편적인 시문들은 주로 역사적 사건의 기록과 관련하여 나타난다. 하와에 대한 아담의 노래(창2:23), 뱀과 아담과 하와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3:14-19), 라멕의 시(4:23-24), 그의 아들들에 대한 노아의 예언(9:25-27), 멜기세덱의 축복(14:19-20), 리브가에 대한 하나님의 말씀(25:23), 야곱(27:27-29)과 에서 (27:39-40)에 대한 이삭의 축복, 요셉(48:15-16)과 그의 형제들(49:2-27)에 대한 야곱의 예언, 모세의 승리의 노래 (출 15:1-18,21), 제사장 아론의 축복(민6:2426), ‘여호와의 전쟁기' 의 인용(21:1415), 우물의 노래(21:17-18), 시인의 노래(21:27-30), 발람의 예언(23:7-10,18-24;24:3-9,15, 24), 모세의 노래 (신32:1-43)와 백성들을 위한 축복(33:2-29), 여리고 성을 건축할 자에 대한 저주(수 6:26b), 야살의 책의 인용(10:12b-13a), 드보라와 바락의 노래(삿5장), 삼손의 수수께끼와 해답(14:14, 18), 그의 승리의 노래 (15:16), 한나의 노래(삼상2:1-10), 사무엘의 시(15:22-23), 여인들의 노래(18:7), 요나단(삼하 1:19-27)과 아브넬(3:33-34)의 죽음에 대한 다윗의 애가, 다윗의 시(시 18:2-50;22:5-31), 그의 마지막 말(삼하 23:1-7), 솔로몬의 4행시(왕상8:12-13), 백성들의 노래(왕하12:16;대하10:16), 이사야의 예언(왕하19:21-28), 병사의 노래(대상 12:18), ‘선하시도다, 그의 인자하심이 영원하시도다'라고 노래하는 후렴구(대하5:13;7:3b), 솔로몬의 노래의 단편(6:1b-2,41-42) 등이 구약에 나타나는 시편들이다.
신약에서 쉽게 확인될 수 있는 시들은 누가복음 안에 많이 나타난다. 한나의 노래 (삼상2:1-10)에 비견되는 마리아의 찬가(눅1:46b-55), 사가랴의 예언(1:68-79), 천사의 찬송(2:14), 시므온의 찬송(2:29-32) 등은 모두 히브리어로 불려졌던 히브리 시편들의 반영이다. 그 외의 서신서들에서도 초대교회의 예배 때 불려졌던 송영의 단편들이 발견된다(엡5:14;딤전1:17;3:16;6:16;딤후4:18). 바울은 시적인 수사법에 능하였다(롬8장:11:33-12:2;고전13장;15:25-56. 야고보서는 서정시적이며 예수의 언어들도 매우 수준 높은 시적 표현이다. 신약은 구약의 시문들을 인용함으로써 구약의 사상을 더욱 발전적으로 계승하고 있다.

시각 

<보라> 시간

시간 time

어떤 시각에서 다른 시각까지의 동안이나 또는 그 길이를 말하는데, 성경은 대체로 단순한 시간의 개념을 지칭하는 경우(단2:8)보다는 어떤 사건이 발생한 바로 그때를 가리킬 때 이 말을 사용하고 있다(눅14:17;계14:7).'시' (時, 마8:13;13:11;계3:3) 또는 '시각' (신16:6)으로도 표현하고 있다. <참조> 때

시골 country

도시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는 마을이나 지방을 일컫는 말이다. 이 말은 구레네 시몬이 시골로부터 와서 십자가를 지고 골고다로 향하는 예수의 행렬을 지나다가 억지로 십자가를 졌고(막15:21;눅23:260, 부활하신 예수께서 시골로 가던 두 제자에게 나타나신 기사에서 사용되었다(막 16:12), 이스라엘 사람들은 유월절 전에 시골에서 예루살렘에 올라가 자기를 성결케 했다(요11: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