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나 Zina
레위 지파 게르손의 자손인 시므이의 아들로(대상23:10), 시사로도 불리운다(대상 23:11).
시날 Shinar
협의적 의미로는 바벨론 주변 지역, 즉 바벨, 에렉, 악갓 등을 가리키고, 넓게는 바벨론 전체를 가리키는 명칭이다. 시날은 유프라테스 강과 티그리스 강 사이에 있는 평야 지대로서 성경에서는 장사(壯士)이며 힘센 사냥꾼인 니므롯이 시날 땅에 있는 바벨, 에렉, 악갓, 갈레에 그의 나라를 세웠다고 기록하고 있다(창10:10). 니므롯은 이곳에서부터 북쪽 앗수르로 나아갔고 후에 이곳은 노아자손들의 거주지가 되었다. 하나님에 대한 도전으로 인간의 힘을 과시하고자 쌓았던 바벨탑도 바로 이곳에 세워졌었다(창11:2-9). 느부갓네살은 하나님의 성전의 기구를 가져다가 이곳에 두었으며(단1:2), 주께서 이스라엘의 남은 백성을 이곳에서 돌아오게 하실 것이라고 예언되어 있다(사11:11). 스가랴의 환상에서는 악을 상징하는 에바 속에 던져진 여인이 시날 땅으로 옮겨졌다(슥5:11). 시날은 문화와 문명 발전의 주요 중심지였으며, 거짓 종교 및 참 하나님과 그의 계시된 말씀을 거역하는 반역 위에 세워진 성읍이었다. 소돔 왕과 싸움을 한 아므라벨은 시날 왕이었고(창14:1,9), 또한 아간이 취한 불법적인 약탈물 중에는 시날 산 외투도 있었다(수7:21).
시납 Shinab
아브라함이 살던 당시의 인물로 아드마의 왕이었다. 엘람 왕 그돌라오멜에 대항하여 싸움을 벌인 5명의 남 팔레스타인 왕들 중의 하나이다. 그돌라오멜의 연합군은 이 다섯 명의 왕들을 징벌하는 전쟁을 도발하여 승리하였다(창14:2).
시내1 brook
작은 물줄기를 가리킨다. 겨울 한때인 우기에 갑작스럽게 범람하거나(욥14:19) 지속적으로 물이 흐르는 경우를 제외하면 일반적으로 바닥이 말라 있다(렘15:18. 참고, 왕하5:11-17). 가나안 땅에는 이와 같은 수로가 많이 있었다(신8:7;10:7. 참고. 레11:910), 시내는 성경의 단어 가운데 어감이 반갑고 좋은 것인데 그 까닭은 대체적으로 물이 부족한 사막 부근이 성경의 배경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모세는 약속된 땅, 아름다운 가나안을 묘사할 때 시내를 언급하였다(신8:7).
이 말은 하나님의 복과 생명과 은혜의 상징으로도 사용되었는데(시1:3. 참고. 42:1;렘17:8) 특히 이사야 선지자는 장차 도래할 메시야적 구원을 예고하면서 사막에 시내가 흐를 것이라고 하였다(사35:6. 참고. 58:11). 또한 시내를 나라의 영광에 비유하기도 하였으며(66:12) 쳐들어오는 적군의 무리를 비유하는 데 사용하기도 하였다(렘47:2).
성경에 나오는 시내들에는 에브라임과 므낫세의 경계가 되는 가나 시내(수17:9), 다윗이 사울을 피하여 가드 왕 아기스에게 은거하고 있을 때 그의 거처인 시글락을 노략한 아말렉 사람들을 뒤쫓은 다윗의 군사 중 일부가 잔류했던 브솔 시내(삼상30:9), 엘리야가 3년 6개월의 가뭄을 예언한 후 숨어 지내던 그릿 시내(왕상17:3), 그리고 나일 강으로 보는 견해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애굽과 팔레스타인의 경계가 되는 것으로 보는 애굽 시내(민34:5)와 솔로몬 왕이 시므이의 거주한계로 정했던 기드론 시내(왕상2:37) 등이 있는데, 이중 기드론 시내는 예수께서 잡히시기 직전에 제자들과 함께 건너신 곳이기도 하다(요18:1).
시내2 city
일반적으로 도시의 안쪽을 가리키며, 성벽으로 둘러싸인 중심지를 말하며, 촌락이나 외딴 주택 혹은 사람이 살지 않는 곳과 구별되는 곳으로서 사람들이 많이 사는 주거지를 의미한다(마8:33-34;고후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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