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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DWILL CHURCH/성경사전

(성경사전) 시험(하다) / 시혼 / 시홀 / 시흘림낫 / 시후

시험/-하다 test/tempt

시험이 나타내는 사전적 의미는 알고 있는 정도나 기술 숙련 정도 따위를 일정한 절차에 따라 알아보는 것을 의미한다. 교육적인 면에서는 문제 출제를 통해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나를 알아보아 학업의 우열을 가려내는 일을 말한다. 성경에서는 사람이나 하나님에 대한 시험이 특징적으로 나타난다. 하나님께서 주신 시험은 시련이라 할 수 있다. 반면에 욕심 때문에 생겨난 시험은 보통 유혹이라고 하여 영역은 '테스트' (test)와 '템테이션' (temptation)으로 구분하고 있는데, 후자는 유혹을 의미하는 시험이다. 그 예가 모두 성경에 나타나 있다.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시련, 즉 시험은 신자의 진실성 여부의 판별을 위해 주어졌는데, 이삭을 희생제물로 바치라는 명령을 받은 아브라함의 경우(창22장)나 히스기야(대하 32:31), 이스라엘 민족(출15:25;신33:8) 그리고 신약에서 빌립(요6:6)이 겪었던 시험 등이 그것이다. 유혹받는 시험의 예는 사탄으로부터 40일간 광야에서 시험받은 예수의 경우가 있다. 유혹받는 시험은 외부의 세력 즉 에덴 동산의 아담과 하와에게는 뱀이, 예수에게는 사탄이 시험을 하였고, 내부의 세력 즉 자신의 욕심에 이끌려 미혹될 경우도 있다(약1:14).
시험의 선한 목적은 그 사람의 성품을 알아보거나 개선하여 주는데 있다(신8:2). 그러나 시험은 그 사람의 약점을 폭로하거나 그릇되게 행하도록 올가미를 놓는 악한 목적으로도 시행될 수 있다. 바리새파 사람들은 예수께서 자신이 메시야이심을 입증할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철저히 그를 시험하였다(막8:11). 사탄은 하나님이 허락하시는 범위 내에서 상황을 교묘히 이용하여 하나님의 백성들로 하여금 반역하도록 유혹한다(욥1:12;2:2). 사탄은 시험하는 자라 불리며 (마4:3), 항상 악한 목적을 가지고 그리스도인들을 넘어뜨리려고 애를 쓴다(벧전5:8).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백성을 시험하도록 사탄에게 허락하시지만(마4:1), 자기 백성들이 잘못되도록 시험하시지는 않는다(약1:12이하).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시련을 통하여 더욱 성숙한 믿음을 소유하게 됨을 믿고 고난에 참여한다는 마음으로 인내하며(벧전1:7;4:12-13), 시험의 압력에 굴복하지 않도록 깨어 기도해야 한다(마26:41). 그런 후에는 용광로에서 단련된 정금과 같은 자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스도께서는 자신도 친히 시험을 받으셨기 때문에 시험당하는 자를 이해하시고 도와 주시는 분이시다(히2:18;4:15-16).

시혼 Sihon

요단강 동편에 위치해있는 아모리 왕국과 그 수도 헤스본의 통치자였다. 시혼은 요단 강 북쪽에서 아르까지 매우 넓은 지역을 다스리고 있었으며(삿11:22) 미디안의 방백과 동맹관계를 맺은 왕이었다(수13:21). 이스라엘이 광야를 진행할 당시 모세가 아모리 왕 시혼에게 사람을 보내어 그의 영토를 지나갈 수 있도록 요청하였다. 그러나 시혼이 이를 거절하였기 때문에 이스라엘은 그의 군대와 싸워 그들을 패퇴시켰다(민21:21-31;신2:26-32;삿11:1920). 미디안의 방백들과 함께 시혼을 처형한 모세는 그 땅을 르우벤 지파에게 분배하였다(수13:15-21).

시홀 Sihor

나일 강의 동쪽 지류 혹은 그 부근의 어떤 지역을 가리키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곳의 위치는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파나문과 바다 사이의 늪이나 멘잘레 호수 부근을 가리키는 곳으로 추정된다. 예레미야는 이스라엘의 친애굽 정책을 비난할 때 '시홀의 물을 마시려고 애굽 길에 서 있다'는 표현을 사용하였다(렘 2:18).

시흘림낫 Shihor-libnath

아셀 지파 남서 경계 지역의 한 장소(수 19:26)로, 이 지명은 시홀과 림낫이라는 두 개의 지명으로 볼 수도 있지만 이 두곳 모두 밝혀진 것이 없다.

 

시후 due season

히브리어 원어의 뜻은 '시간', '시간의 길이', '정해진 시간', '적절한 시간'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 단어는 '차다' 즉'때가 차다' 라는 동사에서 유래한 것으로 보인다. 이말은 원래 기회 또는 계절이라는 뜻으로서 계절의 징후를 의미한다(레2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