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ODWILL CHURCH/John Calvin

존칼빈의 기독교 교리 #2 율법, 율법의 요약, 율법의 의의

 

* 율법

 

우리가 주님의 영원하신 뜻이라고 불러 마땅한 오든 의에 대한 완전한 규칙이 하나님의 율법 안에서 우리에게 주어졌다.

왜냐하면 주님께서는 당신께서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모든 것을 이 두 돌판 안에 완벽하고도 분명하게 포함시켜 놓으셨기 때문이다.

 

첫번째 돌판에서 주님께서는 당신이 기뻐 받으시는 당신께 대한 예배가 무엇인가를 몇 가지 계명으로써 규정해 놓으셨다.

두번째 돌판에는 우리가 이웃에 대해 행해야만 하는 사랑의 직무들이 규정되어 있다. 이제 우리 이 율법에 귀 기울여 보자.

그리하면 우리가 그것으로부터 취해야 할 가르침이 무엇이며, 그것으로부터 얻게 될 유익이 무엇인지를 알게 될 것이다.

 


제 1계명

 

'나는 너를 애굽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주 너의 하나님이로라. 너는 내 앞에서 다른 신들을 네게 있게 말지니라'

 

이 계명의 첫 부분은 전체 율법에 대한 서문과도 같다. 하나님께서 자신이 우리의 주님이시요 하나님이라고 확언하실 때, 그분은 당신께서 (우리에 대한) 명령권의 소지자라는 사실과 당신의 명령에는 우리 인간이 마땅히 복종해야만 되는 (지존하신) 분이시라는 사실을 선언하고 계신다. 이와 같이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선지자를 통해 말씀하신다
 '내가 아비일진대 나에 대한 사랑이 어디 있느냐? 내가 주인일진대 나에 대한 두려움이 어디 있느냐?'

 

우리가 하나님의 음성에 불복할 경우,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베푸신 당신의 은혜를 상기시킴으로써 우리의 배은망덕함을 손쉽게 낙득시켜 주신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는 이전에 유대민족을 애굽의 종살이에서 구원해 내신 바로 그 인자하심으로 지금도 당신의 종들을 믿는 자들의 항구적인 애굽 곧 죄의 힘으로부터 구원해 내고 계시기 때문이다.

 

다른 신들의 숭배를 금하시는 것은 우리 인간이 하나님께 속한 모든 것 중 어떤 부분도 그분 자신외의 다른 것에 돌려서는 안된다는 것을 뜻한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내 앞에서'라는 말을 덧 붙이시는데 이는 하나님께서 (형식적인) 외적 신앙고백으로 뿐만 아니라 마음 속으로부터도 진실되게 하나님으로 인정받기 원하신다는 사실을 선언하시기 위함인 것이다.

이(예배에 관계되는 모든) 것들이 오직 하나님에게만 속해있고 또 신성 모독죄를 범하지 않고서는 다른 것에 양도되어질 수 없다는 것이 확실함으로, 우리는 오직 하나님만을 예배하며 모든 신뢰와 소망으로 그 분을 의지하고 선하고 거룩한 것은 무엇이든지 그분으로부터 나온다는 사실을 인정하며 모든 선함과 거룩함에 대하여 그분에게 찬사를 드리는 것이다.

 


제 2계명

 

'너는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아래 물속에 있는 것의 아무 형상이든지 만들지 말며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하나님께서 이전 계명을 통하여 당신께서 유일신 되심을 말씀하신 것처럼, 지금 여기서는 당신께서 어떤 분이시며 우리가 하나님께 어떻게 예배해야 하는가를 알려주신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당신께 대해 어떤 형상도 만들지 못하도록 금하신다. 그 이유에 대하여는 신명기 4장과 이사야 40장에서 설명해 주신다 : 즉 영은 육과 아무런 유사성도 갖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나아가 하나님께서는 그 어떤 형상도 우리가 종교적인 이유에서 숭배하는 것을 금하신다. 이 계명으로부터 우리는 하나님께 대한 예배가 영적이라는 사실을 배운다.

 

하나님께서 (본질상) 영이신 것처럼 그분은 (당신의 본질에 상응하여) 영과 진리 안에서 예배되어지기를 요구하시기 때문이다(요 4장).

그 후 하나님께서는 이 계명에다가 가공할 만한 위협을 첨가하시는데 이를 통해 하나님께서는 이 계명의 범과로 인하여 당신께서 얼마나 심한 모욕을 받게 되는지를 알려 주시는 것이다.

 

'나 주 너희 하나님은 전능하시며 질투하시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비로부터 아들에게 삼사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수천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


하나님께서는 여기서 당신이야말로 우리가 마음 속에 두어야만 할 유일한 분이시라는 것과 (당신 자신 외의) 그 어떠한 신도 (예배의 대상으로) 허용할 수 없다고 말씀하시는 것 같다.

 

게다가 하나님께서는 만일 당신의 위엄과 영광이 (어떤) 형상들이나 다른 사물에 양도될 경우 이에 대해 복수하실 것이라고 말씀하신다.

그런데 이 복수는 단지 한번만 (당사자에게) 행하시는 것이 아니라 어버이들, 자녀들 그리고 손자들에게 이르기까지, 말하자면 계속적으로 일어난다고 한다.

 

동시에 하나님께서는 당신을 사랑하고 당신의 율법을 지키는 자들에게는 긍휼과 은혜를 영속적으로 나타내 보여 주시겠다고 말씀하신다. 이로써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긍휼이 크심을 우리에게 공표하시는데, 복수에는 단지 사대를 설정하신 반면 긍휼은 천대에까지 확대시키고 계신것이 이를 입증한다.

 


제 3계명

 

'너는 주 너희 하나님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 이는 주께서 주 하나님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는 자를 죄없다 하지 아니하시리라.'

 

여기서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선서할 때 무익한 사물들과 거짓말들을 확고히 하기 위해 당신의 거룩하신 이름을 남용하는 것을 금하신다. 왜냐하면 서약은 우리의 즐거움이나 쾌락이 아닌 정당한 필요성 곧 주님의 영예가 유지되어야 할 때라든가 교화를 위한 일을 확고히 할 필요가 있을 때 행해져야 하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그 어떤 일에 있어서도 당신의 거룩하신 이름을 더럽히지 말도록 철저히 금하신다. 우리가 서약을 한다든가 혹은 어떤일에 하나님을 인증한다든가 할 때 우리는 오히려 거룩하신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바에 따라 모든 존중심을 가지고 공손하게 그분의 이름을 운위해야 한다.

 

하나님의 이름의 주된 남용이 기도에 있기 때문에 우리는 여기서 어떠한 기도가 명해지고 있는가를 깨달아야 한다.

끝으로 하나님께서는 거짓 맹세나 다른 신성 모독을 통하여 당신의 거룩하신 이름을 더럽히는 자들이 당신의 보복을 피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도록 징벌을 선포하고 계신다.

 


제 4계명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하게 지키라. 엿새동안은 힘써 네 모든 일을 행할 것이나 제 칠일은 주 너의 하나님의 안식일인즉 너나 네 아들이나 네 딸이나 네 남종이나 네 여종이나 네 육축이나 네 문안에 유하는 객이라도 아무 일도 하지 말라. 이는 엿새 동안에 하나님께서 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만드시고 제 칠일에 쉬셨음이라. 그러므로 그가 안식일을 복주어 그날을 거룩하게 하셨느니라.'

 

우리가 보기에 하나님께서 이 계명을 주신 데에는 세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주님께서는 제 칠일의 안식으로써 이스라엘 백성에게 영적인 안식을 비유적으로 나타내 보여주시기 원하셨다. 즉, 이 날에 성도들은 주님께서 그들 안에서 역사하실 수 있도록 자신들의 일을 멈춰야 한다는 것이다.

 

둘재, 주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이 당신의 율법을 듣고 당신을 예배하기 위해 모일 수 있는 어떤 특정한 날이 있기를 원하셨다.

 

셋째, 주님께서는 노예들이나 다른 사람의 지배하에 사는 사람들이 그들의 노고로부터 벗어나 휴식을 갖도록 그들에게 휴일이 허용되어지기를 원하셨다. 비록 그것이 안식일의 주된 이유라기보다는 안식일이 가지는 하나의 부수적인 결과이긴 하지만.

 

첫째 이유에 대하여 말하면 이것은 그리스도 안에서 폐기된 것임이 분명하다. 그리스도께서는 진리이심으로 그분의 현존을 통해 모든 비유적 형상들이 자취를 감추어 버렸기 때문이다. 즉 그분은 실체이심으로 그분의 오심을 통해 (실체의) 그림자들은 (이제) 무효화 되었기 때문이다. 바울은 (골2장) 안식일이 장래있을 일의 그림자였다는 사실을 확언한다.

 

그는 (골로새서 이외의) 다른 곳에서도 이 진리에 대해 선포한다. 즉 로마서 6장에서 우리가 그리스도와 함께 장사된 것은 우리가 그분의 죽음을 통하여 우리의 부패할 육체에 대해 죽기 위함이라고 가르칠 때이다. 이것은 하루 아침에 이뤄지는 것이 아니고 우리가 우리 자신에 대해 완전히 죽고 하나님의 생명으로 채워질 때까지 우리의 전 삶의 과정을 통해 (계속)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특정한) 날들의 미신적 준수는 그리스도인들에게는 거리가 먼 얘기일 수밖에 없다.


그러나 다른 두 이유들은 옛 그림자들에 속하는 성질의 것이 아니라 모든 시대에 똑같이 해당되는 사항이므로, 안식일이 비록 (모형적인 의미에서는) 폐기되었다 하더라도 (그 본래의 정신에 따라) 우리 가운데서 여전히 지켜져야 함이 마땅하다.

 

즉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성찬의 떡을 떼며, 공적인 기도를 드리기 위해 우리는 특정한 날에 모여야 하는 것이다. 게다가 종들과 일꾼들에게 노고로부터 해방되는 휴식이 주어지기 위해서도 안식일은 지켜져야 한다. 왜냐하면 우리의 연약함 때문에 예배를 위한 집회들이 매일 지켜질 수는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유대인들에 의해 준수되던 날은 폐지되었고 (그것은 미신을 없애기 위해 필요했다) 다른 날 하루가 이 목적을 위해 지정되었는데, 이는 교회의 질서와 평화를 유지, 보전하기 위해 필요했다. 유대인들에게 진리가 비유적 형상으로 주어졌다면 우리들에게는 이 진리가 그림자 없이 (분명한 모습으로) 나타내 보여졌다. 즉 우리가 일평생 사는 동안 안식일을 지키는 목적은

 

첫째, 주님께서 당신의 영을 통해 (계속) 우리 가운데서 역사하시도록 하기 위함이다.
둘째, 하나님 말씀의 청취, 성례의 집행, 공적 기도의 수행을 위해 교회의 합법적인 질서를 유지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셋째, 우리가 우리 밑에 예속된 사람들을 노동을 통해 비인간적으로 억압하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다.

 


제 5계명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주 너의 하나님께서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

 

이 계명을 통하여는 우리의 부모님들과 우리 위에 세움을 받은 군주들 및 행정관들에 대한 공경이 명령되고 있다.

즉 우리는 이분들에 대해 모든 존경과 복종 그리고 감사를 표해야 하며 또한 가능한 모든 봉사를 아끼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를 낳아주신 분들에게 그렇게 하는 것이 주님의 뜻이기 때문이다. 그분들이 이러한 공경을 받기에 합당하냐, 합당하지 않느냐 하는 것은 (전혀) 무제가 되지 않는다.

그분들이 어떤 사람들이든 그분들은 주님께서 우리에게 부모로서 주신 바 된 분들이며 주님께서는 우리가 그분들을 공경하기를 원하고 계시기 때문이다.

 

그러나 여기서 부수적으로 기입해 놓아야 할 점이 있다. 그것은 우리가 단지 하나님 안에서만 그분들에게 복종하도록 명령되어졌다는 사실이다. 그러므로 부모님들을 기쁘게 해드리기 위해 주님의 율법을 범해서는 안된다.

 

만일 그분들이 하나님을 거스려 우리에게 명령을 내릴 경우 우리는 그분들을 부모로 여겨서는 안되고, 우리들을 참 아버지께 대한 복종으로부터 이탈시키려는 이방인들로 여겨야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계명은 (바울이 에베소서 6장에서 말하듯이) 약속을 가진 첫 계명이다. 주님께서는 마땅한 방도로써 부모님을 섬기고 공경하는 자녀들에게는 현세의 축복을 약속하신 반면 부모님을 거역하며 불순종하는 자녀들에게는 명백한 저주가 예비되어 있다고 선언하신다.

 


제 6계명

 

'살인하지 말지니라'

 

여기서는 모든 폭행과 모욕 그리고 일반적으로 이웃의 신체가 상처를 입을 수 있는 모든 무례한 행위가 금지되고 있다.

만일 인간이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을 받았다는 사실을 우리가 상기한다면 우리가 (동요 인간을 대할 때) 그를 신성불가침한 존재로 여겨야 마땅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어떤 인간이 침해를 받을 때) 그 안에 있는 하나님의 형상이 침해됨이 없이 단순히 인간자체가 침해 받을 수 만은 없는 것이다.

 


제 7계명

 

'간음하지 말지니라'

 

여기서 주님께서는 모든 종류의 방탕과 음란을 금하신다.

왜냐하면 주님께서는 오직 결혼의 법을 통해서만 남녀를 결합시키셨기 때문이며, 이 결합이 주님의 권위에 의해 이루어질 때 주님께서는 당신의 축복으로써 이를 성화시키시기 때문이다.

이로써 결혼 이외의 다른 모든 결합은 주님 앞에서 저주를 받는다는 사실이 명백하다.

 

그러므로 절제의 은사를 받지 못한 사람들은 (이 은사는 확실히 특수한 것이며 개개인의 능력 안에 있지 않다) 결혼이라는 단정한 수단을 통하여 자신들의 무절제한 육을 도와 주어야만 한다. 결혼은 어떠한 경우에든 고귀한 것인 반면 하나님께서는 방탕한 자들과 간음하는 자들을 정죄하실 것이기 때문이다(히 13장).

 


제 8계명

 

'도적질하지 말지니라'

 

여기서는 일반적으로 타인의 재산 탈취 행위가 금지되어 있다.

주님께서는 당신의 백성이 모든 강탈행위로부터와 순박한 사람들의 순진함을 악용하는 모든 기만행위로부터 격리되어 있기를 원하시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만일 우리가 우리의 손을 도적질로부터 지켜 깨끗하고 결백하게 (보전하기를) 원한다면, 모든 간책, 교활 그리고 강탈을 삼가야 한다.

 


제 9계명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지니라'

 

여기서 주님께서는 형제의 평판을 중상하는 모든 저주와 모욕 그리고 어떤 식으로든 이웃에 상처를 입히는 모든 거짓말들을 정죄하고 계신다. 만일 좋은 평판이 어떤 보화보다도 더 값진 것이라면, 깨끗한 평판을 상실함으로써 우리는 재산 상실을 통해 입는 것보다 결코 덜하지 않는 손해를 입게 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우리는 거짓 증거를 통해 손으로 하는 약탈행위보다 결코 덜하지 않게 형제의 재산을 탈취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전 계명(제 8계명)을 통해서 우리의 손이 매임을 당하는 것처럼 이 계명을 통하여는 우리의 혀가 매임을 받는다.

 


제 10계명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라. 네 이웃의 아내나 그의 남종이나 그의 여종이나 그의 소나 그의 나귀나 무릇 네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말지니라'

 

이로써 주님께서는 이웃 사랑의 한계를 넘어서는 우리의 모든 탐욕들에게 말하자면 굴레를 씌우고 계신다. 다른 모든 계명들은 행위로써 사랑의 규범을 범하지 못하도록 금하고 있는 반면 이 계명은 마음 속에 그것을 품지 못하도록 금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 계명에서는 증오, 시기심 그리고 악의가 이전 계명에 나오는 살인과 똑같이 정죄되고 있다. 음란한 생각과 마음의 내적 불결함도 성적 방탕과 똑같이 금지되고 있다. 앞에서는 (제 8계명) 약탈과 책략이, 여기서는 탐심이 금지되고 있다. 앞에서는 (제 9계명) 중상이, 여기서는 악의 자체가 금지되고 있다.

 

우리는 이 계명의 의미가 얼마나 일반적이며 이 계명의 범위가 얼마나 넓게 확대되고 있는지를 보게 된다. 왜냐하면 주님께서는 우리의 형제애가 경탄스러우면서도 더 이상 미치지 못할 정도의 뜨거운 애정이 되기를 요구하시기 때문이다. 확실히 주님께서는 우리 이웃의 전 소유가 그 어떤 탐욕에 의해서도 교란 받지 않는 그러한 수준의 형제애를 원하고 계신다.

 

이 계명의 요약은 이렇다 : 우리는 사랑의 마음으로 가득 채워짐으로써 그 어떤 탐욕에 의해서도 사랑의 법을 거스리도록 자극 받지 말아야 하며 각 개인에게 그 자신의 몫을 아주 기꺼이 줄 수 있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그래서 우리는 우리가 수행하는 직무의 의무를 통해 각 개인에게 마땅히 해 주어야 할 일이 바로 그사람 자신의 몫이라는 생각을 모든 사람에 대해 가져야만 한다.

 

 

 

* 율법의 요약

 

우리 주님 예수 그리스도께서 모든 율법이 두 자기 항목 속에 모두 함축되어 있다고 가르치셨을 때 율법의 모든 계명들이 무엇을 지향하고 있는지 우리에게 충분히 알게 해 주셨다.

 

첫째는 우리의 온 몸과, 온 영혼 그리고 온 힘을 다해 우리 주 하나님을 사랑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는 우리 이웃을 우리 자신처럼 사랑해야 한다는 것이다.

 

주님께서는 이 해석을 율법 자체로부터 취해 내셨다.

왜냐하면 첫번째 부분은 신명기 6장에 나타나 있고 두번째 부분은 레위기 19장에서 찾아볼 수 있기 때문이다.

 

 

 

* 율법의 의의

 

율법은 올바르고 거룩한 삶의 모범이며 의에 대한 아주 완전한 상이기도 하다.

따라서 만일 어떤 사람이 그의 삶 속에서 하나님의 율법을 (실천적으로) 제시한다면, 그는 완전을 위해 필요한 사항에 있어서 주님 앞에 아무런 결함도 드러내지 않을 것이다.

 

이 사실을 입증하기 위해 주님께서는 당신의 율법을 실행할 자들에게 레위기 26장과 신명기 28장에서 언급되고 있는 현세의 큰 축복들 뿐만 아니라 영생의 보수(레 18장)까지도 약속해 주고 계신다.

 

다른 한편, 주님꼐서는 이 율법 안에 명령된 모든 것들을 행위를 통해 실천하지 않을 자들에게 영원한 죽음의 형벌을 예고하신다. 모세 역시 율법을 공포한 후 하늘과 땅을 증인 삼아 선과 악, 생명과 죽음을 백성 앞에 두었다고 말하였다.

 

그러나 비록 율법이 생명의 길을 제시한다 하더라도 그것이 어떻게 우리에게 유익이 될 수 있는지를 우리는 알아야 한다. 만일 우리의 의지가 하나님의 뜻에 복종하기에 전적으로 알맞게 조형되어 있거나 배열되어 있다면 율법의 (단순한) 인식만으로도 구원을 얻기에 충분할 것이다.

 

그러나 우리의 육적이고 부패한 본성은 모든 일에 있어서 항상 하나님의 신령한 율법을 거스려 싸우고 있고 또 율법의 가르침을 통하여 전혀 갱신되지 않기 때문에, 구원을 위해 주어진 바로 이 율법이 (율법이 착하고 또 적절한 태세를 갖추고 있는 청중들을 얻을 경우에만 그러하다) 죄와 죽음의 동기로 바꾸어지고 만 것이 사실이다.

 

우리 모두가 율법의 범법자들임을 확신하고 있는고로, 율법이 우리에게 하나님의 의를 분명히 제시하면 할수록 그것은 우리의 불의를 더욱 더 드러내어 놓는 거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율법이 보다 큰 범과시에 우리를 포착하면 할수록 우리를 정죄하시는 하나님의 공의는 더욱 더 준엄한 것이 되고 말 것이다. 만일 우리에게서 영생에 대한 약속을 빼앗겨 버리게 된다면 그 때엔 율법을 통해 주어지는 저주만이 (우리 모두 앞에) 남아 있게 될 것이다.

 

 

 

* 율법은 그리스도께 이르는 전 단계

 

만일 율법의 증거를 통하여 우리의 불의와 범법함이 우리 모두에게 분명히 나타나 보여진다면 , 이는 우리로 절망에 빠지게 하기 위함도, 모든 용기를 상실한 채 파멸 속으로 떨어지게 하기 위함도 아니다.

 

(바울) 사도는 우리가 율법의 심판을 통해 정죄 받는 것은 모든 입이 닫혀서 침묵하고, 온 세상이 하나님 앞에서 유죄한 것으로 판달을 받게 하기 위함이라고 증거하고 있다(롬 3장). 그렇지만 사도는 다른 곳에서 가르치기를 하나님께서 모든 사람을 불신앙 아래에 가두어두신 것은 그들을 파멸시키거나 멸망시키기 위함이 아니라 모든 사람에게 긍휼을 베푸시기 위함이라 하였다(롬 11장).

 

그러므로 주님께서는 율법을 통해 우리 자신의 연약함과 부정함을 알려 주신 후, 당신의 능력과 긍휼에 대한 신뢰를 통해 우리를 위로해 주시는 것이다. 이 위로는 당신의 아들 그리스도 안에서 일어나는데 하나님께서는 그분을 통해 당신께서 우리에 대해 친절하시고 또 은혜로우신 분이심을 나타내 보여 주신다.

 

하나님께서 율법 안에서(우리는 이 완전한 의를 전적으로 결하고 있다) 완전한 의에 대한 보수자로서 나타나시고, 동시에 죄에 대해 엄격하고도 공정하신 재판관으로 나타나신다면, 그리스도 안에서는 이와 정반대로 그분의 얼굴이 비열한 자들과 가증한 죄인들을 향해 은혜와 온유로 충만하여 빛나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무한하신 사랑에 대한 놀라운 실례를 제공해 주셨고 또 이 아들 안에서 당신의 인자하심과 선하심의 모든 보화들을 우리에게 풀어서 열어 놓으셨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