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치다 seal
‘서류 등에 인장을 찍다' 라는 의미로서, ‘인봉하다' 또는 '봉인하다' 등과 상통하는 말이다. 인을 친다는 것은 그렇게 함으로써 여러 종류의 서류들의 신빙성이 확증되고 또한 안전하게 간수되는 것을 의미하였다. 구약성경에서는 편지(왕상21:8), 왕의 친서(에3:12;8:8,10;단6:17), 계약서(느10:1)에 인을 쳤던 예들을 발견할 수 있다. 신약성경에도 '인침'에 관한 사실이 여러 차례 언급되어 있으나 문자적 의미로 사용된 경우들은 극히 드물고, 대부분 그 의미가 전이되어 사용되었다. 예를 들면 여러 구절들에서 이 단어는 '비준하다, 확증하다' 라는 의미를 전달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바울은 고린도교회에 보내는 서신에서 “나의 사도됨을 주 안에서 인친 것이 너희라" (고전9:2)고 말했는데, 이 말은 고린도 교회가 바울의 사도권을 확증해 주고 비준하였다'는 뜻으로 언급되어 있다. 그리스도의 증거를 받아들이는 자는 하나님께서 참되시다는 사실을 확증한다(요3:33). 하나님께서는 그의 아들 예수를 통하여 생명의 양식을 주시리라는 약속을 확증하고 계신다(요6:27).
한편 바울은 아브라함이 믿음을 통하여 하나님께 의롭다 함을 얻은 것을 인치는 표로 할례를 받았다고 하면서 믿음의 의를 강조하였다(롬4:11). 또한 이 단어는 성령에 의한 하나님의 소유의 보증(고후1:22), 또는 구원에 대한 보증(엡1:13-14;4:30)에 대해서도 쓰여겼다. 사도 요한은 환상 중에 천사가 하나님의 인을 가지고 땅과 바다를 해롭게 할 권세를 얻은 네 천사에게 "우리가 우리 하나님의 종들의 이마에 인치기까지 땅이나 바다나 나무나 해하지 말라" (계7:3)는 음성을 들었다.
인하다 because of
때문에(공동번역 새번역 · 개정판), '-으로 말미암다' 라는 말로서, 절(clause)들 간의 인과 관계를 표시하는 단어이다(창 27:46;출8:24;레4:3;삼상31:3;대하6:26).
인형 figure of a man
사람의 형상같이 만든 것. 목공들이 정교하게 다듬어 만든 우상을 묘사하는 말로 사용되어 있다(사44:13).
일1 Ir
베냐민 자손 중 한 사람으로, 숩빔과 훕빔의 아버지이다(대상7:12). 역대상 7:7의 '이리' 와 동일 인물인 듯하다.
일2 one
‘하나’, 또는 ‘첫째’ (창 8:5,13)를 뜻하는 단어이다.
일3 day
날짜를 이르거나 셀 때 쓰는 단어로서, '날'과 같은 말이다(창 7:4;8:5,13;16:1;4:2;79:15).
일4 work
하나님과 사람 양쪽에 의해 계획된 결과들을 이끄는 행위들. 하나님의 일들은 창조하시고 구원하시고 유지하시는 것이다(삿 2:7;시 8:6;103:22;104:24;사64:8;엡2:10;빌1:6).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하나님의 일을 하시기 위해 오셨다(요4:34;5:17;9:4). 그리스도의 신비스러운 행하심들은 그분의 신성과 사명을 증거한다(요5:36.6.28-29:10:37-38). 그리스도께서는 제자들을 부르시고 당신의 사역을 개속할 수 있도록 그들에게 능력을 더하신다(요14:12고전 15:58:16:10), 인간의 일들은 그들의 믿음을 증명하거나 부족함을 드러낸다. 사단의 일을 하는 자들은 자신들이 사단의 소유임을 스스로 보여준다(요8:34-44;후 11:14-15), 죄인들은 어두움의 행위들과 (롬 13:12 엡5:11) 악한 일이라고 불리우는 것들(골1:21), 육신의 일들(갈5:19)을 벗어버리기를 요구받는다. 죄인은 스스로를 구원할 수 없기 때문에 하나님의 은혜에 의존해야만 한다(엡2:89:딛3:47). 바울은 하나님께 받아들여지기 위한 하나의 토대로서 율법의 행위를 의지하는 것에 대해 경고하였다(롬9:32;갈2:16;3:2,5,10). 죄인들은 그들 스스로의 행위들에 기초해서가 아니라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을 통하여 하나님의 은혜로 그분 앞에 의롭게 되는 것이다(롬3:27;4:2-6). 그러나 믿음을 쌓아나가는 한 가지 증거는 믿는 자의 삶 가운데 선한일들을 더해나가는 것이다(마5:16;행9:36; 엡2:10;골1:10;살후2:17:딤전2:10;5:10,25;딛2:7,14;히10:24;벧전2:12).
어떤 이들은 바울과 야고보가 행위에 관한 그들의 가르침에 있어서 서로 모순된다고 생각하는데, 그 이유는 야고보서 2:1426에서 믿음과 행위를 통해 칭의를 얻는다고 말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조금만 더 면밀히 관찰해 보면 야고보가 말한 행위는 바울이 언급한 선한 행위를 가리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야고보와 바울은 자신의 구원을 위하여 율법의 행위들만을 의지하던 사람들을 다루고 있다. 야고보는 믿는다고 공언하면서도 그 믿음대로 살지 않는 사람들을 다루고 있다. 바울은 죄인들이 율법의 행위들을 고수함으로 해서 그들 자신을 하나님께로 열납시킬 수 없음을 강조하였다. 서로 다른 경우를 다루면서 야고보는 바울이 언급했던 진정한 믿음은 선한 행위들 가운데 나타난다는 견해를 강조하였다.
주님은 자신의 백성들의 행위를 일일이 잘 알고 있었다. 그는 교회들에게 선한 행위들을 하도록 권고하시며 그의 백성들이 쓸모없는 행위들을 하는 것에 대해 꾸짖으셨다(계2:2,5,9,13,19,23,26;3:1,2,8,15). 하나님께서는 외모에 따라서 심판하시는 것이 아니라 행위에 따라서 하신다(벧전1:17;계20:12-13;22:12). 비록 신자들이 믿음을 통한 은혜로 하나님의 영원한 왕국에 들어가는 것이 허락되었을지라도 그들의 사악한 행위들에 의해 그들의 고백이 잘못되었음이 증명되는 사람들에게는 하나님의 꾸지람이 있을 것이다(마7:21-23). 진정한 신자들은 그들의 삶이 그리스도의 단단한 반석 위에 세워집으로 인해 구원을 받는다. 그들의 선한 행위들은 보상을 받을 것이나 어떤 가치없는 행위들은 하나님의 심판을 견디지 못할 것이다(고전3: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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