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가 kinsman
공통적인 기원이나 근거를 지닌 사람 즉 동일한 가족이나 친척, 혈족 관계에 있는 사람을 가리킨다(행10:24), 예수께서 잡히셨을 때에 대제사장의 집에 들어가 불을 쬐던 베드로에게 대제사장의 종 중 말고의 일가되는 사람이 '네가 예수와 함께 동산에 있던 것을 내가 보았다'고 말했는데, 베드로는 그 사실을 부인하였다(요 18:26-27).
일경 all the land
'어느 지점의 전부'를 지칭하는 말이다. 이 단어로 번역된 히브리어 원어의 주된 용법은 '특정한 영토', 특별히 팔레스타인 지역에 대한 언급에서 중요하게 나타난다.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의 99세 때에 나타나셔서 그와 그의 후손들에게 가나안 온 땅을 영원한 기업으로 주시겠다고 약속하셨다(창17:8).
일곱 seven
삼위 하나님에게서 유래된 하늘의 수인 '3' 과 땅의 수(동서남북 땅의 사방)인 '4' 를 합한 수로서 완전(completeness)을 의미한다. 유대인에게 있어서 일곱은 충만함을 의미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무엇을 나타내고자 하는 일곱이면 충분하였다. 일곱의 의미는 그 수와 대조적으로 사용된 수들을 볼 때 더 명료해진다. 일곱에 달하지 못하는 어떤 수, 일곱에서 하나가 부족한 숫자인 여섯은 불완전하고, 거짓되고, 하나님의 충만을 침입하려고 시도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것은 충족에 달하지 못하는 협잡꾼, 즉 사탄의 표이다(참고.계13:18).
일곱이라는 숫자를 뜻하는 원어상의 단어는 우선 단순히 숫자적인 의미를 갖고 있다. 예를 들면 출애굽기 2:16에 나오는 내용에서 제사장의 일곱 딸은 단지 실제로 그가 일곱 명의 딸을 가지고 있음을 가리킬 뿐이다. 거기에는 그 어떤 의미도 함축되어 있지 않다.
그러나 많은 경우에 일곱은 상징적인 내용을 갖고 있다고 보아야 한다. 숫자 7을 존중하는 전통은 고대로부터 이어져 온 것으로 여겨지나(창21:28,30:29:18),그 기원에 대한 근거는 추측과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다. 구약성경에 의하면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이 수행해야 할 의식을 부여하심에 있어 하나님 자신이 일곱에 대한 상징적이고 제의적인 중요성을 제정하시고확증하셨다. 일곱 등잔(출25:37), 일곱번의 피뿌림 (레4:6, 번제에 사용할 일곱 마리의 숫양(민28:11), 대제사장이 착용할 의복을 7일 동안 성별케 하는 일(출29:300등 그 용례들은 수없이 발견할 수 있다. 그러나 가장주목해 보아야 할 것은 안식일에 관한 규정으로서, 일곱번째 날을 특별히 신성시하고 가장 중요한 날로 삼은 경우이다(출20:10;신5:14), 하나님께서 창조 후 쉬신날이 바로 이 일곱번째 날이었기 때문에 인간의 유익을 위해 그들로 휴식하며 예배하도록 일곱번째 날을따로 떼어놓으신 것이다(창2:2;출20:11). 따라서 이것으로부터 하나의 근원적이고 상징적인 의미가 주어져이 숫자가 '특별한 신성을 내포하며', '한 주기 전체와완성된 일을 표시하며', '휴식의 때'를 뜻하게 되었다. 이러한 이 수의 의미가 요한계시록에서 더욱 뚜렷이 확립됨을 보게 된다. 일곱 별, 일곱 금촛대, 일곱교회(계1:4,10,12,16,20), 일곱 우뢰, 일곱 인의 심판, 일곱 나팔의 심판 그리고 일곱 대접의 심판(계6,89,15-16장;10:3) 등으로 언급되는 이 숫자는 세상의 수와 비교되는 거룩한 수로서, '완전' 을 뜻한다
일곱 교회의 사자들 the angels of theseven churches
이 표현은 부활하신 주님께서 보여주신 이상의 서두(계1:9-20) 중 20절에서 언급된다. 여기서 일곱 교회의 사자는 주님의오른손에 있는 일곱별이다(참조, 16절). 일곱 천사들(개역성경은 1-3장에서만 '사자'로 번역한다)의 정체는 불확실하다. 대체로 인간과 초월적 존재로 양분된가설이 제시되고 있다.
1. 인간이라는 견해
천사들(angels)은 일곱 교회들로부터 요한에게 보내어진 사자들(messenger)이거나 또는 편지를 전해주도록요한으로부터 부탁받은 사자들이라고 제안되어 왔다.비록 실제로 항상 천상의 사자(heavenly messenger)에 대하여 언급된다 하더라도 경우에 따라서는 '앙겔로스가 구약성경에서(말2:7;3:1), 또는 신약성경에서(마11:10; 눅7:249:52;약2:25) 인간 전달자로 사용되곤 하였다. 교회의 지도자(아마도 '감독' )일 것이라는 가능한추측도 있다. 그러나 신약성경 어느 곳에서도 '앙겔로스'가 교회의 지도자를 지칭하는 경우는 없으며 당시는 훗날 이그나티우스 때처럼 감독제도에 비중이있지도 않았다.
이러한 두 가지 정체성에 반박하여 계시록 2-3장은천사들이 누구이든지 간에 그 자체가 교회에 보내는것이지 제 3자에게 보내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이다.천사들에 대한 어떠한 해석에 대하여서도, 계시록에서 66회 사용된 '앙겔로스' 는 실제로 초자연적인 실체를 언급하였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또한 묵시문학에서 교회나 인간을 나타내는데 천사를 사용한 예도 실제로 없다. 그러나 출애굽기 39:37:40:4에 대한 다른 역본인 위(僞) 요나단 탈굼에서는 성막에 있던 일곱등잔을 일곱별과 동일시하고 있다. 이러한 인용은 천사들이 사람을 가리킨다는 것과 등대는 교회를 가리키는 계시의 상징으로 대응됨을 뒷받침해 준다.
2. 인간이 아니라는 견해
일곱 천사들은 교회의 수호 천사와 동일시 되어왔다.나라들(단10:13,20;12:1)과 개인들(마18:10;행12:15)은 수호 천사들을 갖고 있는 것으로 묘사되고 있다. 그러나이러한 견해는 그리스도께서 요한으로 하여금 교회들에게 글을 쓰도록 했는데(계1:11) 결과적으로는 대신수호 천사들에게 보내어진 사실의 난점이 생긴다. 폭넓게 받아들여지고 있는 의견은 일곱 교회들을 우세하게 지배하고 있던 정신(the prevailing spirit of thechurch)을 의인화한 것이라는 것이다. 이러므로써 편지가 천사들에게 보내어졌지만 내용은 각 교회들에게속하였던 문제점이 해결되게 된다. 비록 계시록에서마치 천사와 교회가 각각이듯이 별과 촛대가 구별되고 있지만 이와 같은 해석이라면 실제로는 동일한 것이다. 결국 궁극적으로 완벽하게 만족을 주는 해석은아직 없다고 하겠다.
일곱째 seventh
일곱째라는 단어는 원어상으로는 순서대로헤아릴 때 주어진 품목의 일곱번째를 의미하는 데 사용되는 서수(數)이지만 서수 용례뿐만 아니라(대상24:10: 제21:20), 거룩하고도 상징적인 개념을 내포하고 있는 말로도 사용되었다(창 2:2; 레 23:3; 민 29:32개 8:1:10:7;11:15, 52, 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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