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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DWILL CHURCH/성경사전

(성경사전) 패물 / 패역(하다) / 패장 / 패전 / 패하다

패물 ornament

몸에 차는 장식물이나 노리개를 칭하는 것이다. 패물은 발목고리, 손목고리, 인장반지, 귀고리, 팔고리 등으로 미디안을 쳐서 승리를 거둔 이스라엘 자손이 미디안으로부터 취한 패물을 모세와 제사장 엘르아살에게 가져왔다(민 31:50), 패물(공동번역 '노리개', 새번역 ‘보석')은 여인들에게 중요한 것(렘2:32)이었으나, 부정적인 사치품의 의미로도 사용되었다(겔16:11).

패역/-하다 rebellion

인륜에 어긋나고 불순한 것을 뜻한다. 성경에서는 여호와를 인정하지 않고(렘 5:11-13), 여호와를 배반하며 악을 행하고(수22:19,22;렘5:23), 우상을 숭배하며(수22:29;삿2:19:57:45;65:2-3), 여호와의 명령을 거역하고(신31:27;느9:16-17;습3:1-2), 여호와를 경멸히 여기며(잠14:2;사1:45), 스스로의 힘에만 의존하고(사30:1), 탐심의 죄악(57:17)과 거짓을 말하고(59:13), 옳고 그름에 상관하지 않으며 (겔 12:2), 허탄한 묵시와 복술을 따르고(겔12:24-25), 언약을 어기는 것(호6:7)을 패역한 행위로 간주하였다.
사람이 패역하게 되는 것은 물욕(민22:18-19,32)과 우매무지함(사32:6, 그리고 악함(잠6:12-14) 등에 원인이 있으며, 그 결과로는 자손들이 광야에서 유리하며 (14:33), 쳐 죽임을 당하고(신21:18-21), 잠시 잠깐의 기쁨을 누릴 뿐이며(렘12:1), 여호와의 미워함을 받고(잠 3:32) 혀가 베임을 당하고(10.31), 멸망을 당하며(잠 11:31:28 유 11절), 재앙에 빠지며(잠 17:20), 역경을 겪게 되며(22:5), 징계를 받고(렘2:19:56:호5:2), 환난 중에서 괴롭고(애1:20), 하나님의 진노를 사게 되는 것(겔20:8) 등이 언급되고 있다.
성경에서 패역한 자들의 실례로는 고라와 그 일당(민 16:1;유11절), 이스라엘 백성(민20:10; 신3 32:1920. 시78:8:렘 3:7,11;5:11:31:21-22;겔2:3-7;44:6), 사울의 아내(삼상 20:30), 시므이(삼하19:19), 이스라엘의 방백(사1:23) 스마야와 그 자손(렘 29:32), 이 세대(마 17:17;행 2:40) 등으로 나타나 있다. 이외에도 '패역' 이라는 단어가 사용된 곳은 여러 군데에 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패역을 고치시고 회복시키실 것을 약속한 곳 (사46:8-9,13;호14:1-4, 아론의 지팡이로 패역한 자들에 표징이 되게 한 사건(민17:10), 선지자는 패역한 백성을 두려워하지 말 것(겔2:6:3:9) 등이 그 예이다. 지혜자는 패역한 입을 미워하며 그 자신은 패역한 것이 없다(잠8:8-9), 패역에서 벗어나는 길은 근신 명철뿐이다(잠2:11-12).

패장 officer

지난날 아나일터의 일꾼을 거느리던 사람을 의미한다. 성경에서는 히브리인들에게 강제로 노역을 시키던 애굽인 아래서 하급 관리로 일하던 유대인을 칭하는 말로 사용되었다(출5:6,10,1415,19, 공동번역 '현장감독', 새번역'작업 반장'). 우리말큰사전은 ''을 쓰고 있다.

패전 sore

전쟁에서 진 것을 뜻한다.그러나 ㅣ전하매' 의 히브리어 원어 '카베드'는 '전쟁이 참혹한, 쓰라린, 부담이 되는, 무거운 짐이 되는...' 의 뜻이다. 블레셋과의 전쟁에서 백성들은 계속 죽임을 당하여 쓰러지고 사울의 세 아들마저 전사하고 쫓기는 사울의 상황을 '사울이 패전하매' (공동번역 '전세가 이미 다 기울어진 판에' 라고 묘사하였다. 또한 이 단어는 역대상 10:3의 사울이 심히 '군급하여' 와 같은 뜻으로 사용되었다(삼상31:3). <참조> 군급

패하다 perish

싸움에서 지다(삼하2:17). 실패하다(눅2:34).성경에서 보면 전쟁에서 지는 것은 하나님의 심판 행위로 나타난다(대상 21:12),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의지하고 하나님과의 약속을 지키며 하나님을 따를 때는 전쟁에서 승리를 기두나, 하나님을 버리고 이방신을 섬기는 우상숭배의 행위를 할 때에는 전쟁에서 패하였다. 전쟁에서 이스라엘이 패하는 것은 하나님께로 돌아오라는 경고이며, 이는 하나님의 촉구로 이해된다(민14:42;신1:42;28:25;삼상4:2; 왕상8:33;대하6:24;사7: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