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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DWILL CHURCH/성경사전

(성경사전) 훈도/ 훈시/ 훌1/ 훌2/ 훌다

훈도 instructor

'초등학교 선생' 을 가리키는 이 말은 원어상 '아이를훈련시키다, 훈육하다, 가르치다' 라는 동사에서 유래된 말로서, '교사, 선생, 훈련시키는 사람'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이 원어는 실제적인 지도를 시사한다. 성경에서 이 단어는 율법이라는 특권에 젖어 자신을 스스로 어리석은 자들의 인도자(훈도)라고 믿으면서도 율법을 지적으로만 이해하고 있을 뿐, 실생활에서는 그대로 적용하여 실천하지 못하는 유대인들의 형식주의를 비판하는 사도 바울의 말 가운데 언급되어 있다(롬2:20, 공동번역 '스승' ).

훈시 counsel

'가르쳐 보임'을뜻하는 말로서, 번역된 원어상의 단어는 '조언, 의도,권고, 도모, 뜻' 등 여러 가지 의미로 사용되는 말이다. 이방인과의 통혼 문제를 해결하려는 에스라 시대의 방백들과 장로들의 '결정' (새번역)을 가리키는 말로 언급되어 있다(스10:8).

훌1 Hul

아람의 아들이며, 셈의 손자(참고. 대상1:17에는 셈의 아들로 나와 있음)이다(창10:23).

훌2 Hur

1. 르비딤에서 있었던 이스라엘과 아말렉과의 전쟁에서 아론과 함께 하나님의 능력의 지팡이를 든 모세의 손이 피곤하여 내려오는 일이 없도록 계속 붙들고 있던 자로(출17:10-12), 율법과계명이 기록된 돌판을 받기 위해 시내 산으로 올라가야 했던 모세는 자신의 부재시에 생기는 모든 일의 처리권을 아론과 이 사람에게 위임하였다(출24:14).
2. 아모리 사람 시혼의 방백이었던 미디안의 다섯귀족 중 한 사람이다(수13:21). 한편, 민수기 318에는'후르'로 기록되어 있다.
3. 유다 지파 사람 갈렙이 그 아내 에브랏에게서낳은 아들이며(대상2:18-20), 회막의 기술자였던 브사렐의 할아버지(출31:2;35:30;38:22;대하1:5)이다. 이 사람은 '유다의 아들' (대상4:1)로, 그리고 '베들레헴의 아비 에브라다의 맏아들' (대상4:4. 참고, 대상2:50)로도 기록되었다.

훌다 Huldah

예복을 주관하는 살룸의 아내로, 요시야 왕 때 선지자로 사역하였던 여인이다. 요시야 왕이 대제사장 힐기야가 여호와의 전에서발견한 율법책의 말씀을 듣고 사자들을 보내 하나님의 뜻을 물어왔을 때 그녀는 주저함 없이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메시지, 즉 하나님께서 범죄한 유다 거민들에게 율법책의 모든 내용대로 저주를 내리시겠다고하신 것과 요시야 왕은 하나님 앞에서 겸비하였으므로 그 저주를 보지 않을 것이라고 하신 말씀을 선포했다(왕하 22:12-20;대하34:22-28). 훌다의 예언은 요시야가 개혁운동을 일으키기 위한 발판으로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간의 언약 관계를 재확립하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왕하23:1-3;대하34:29-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