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사(dream)
꿈에서 겪은 일을 가리키는 말로, 환상이나 이상과 함께 하나님의 계시의 수단 중 하나로 사용되었다. 몽사는 하나님의 일을 맡은 선지자에게 하나님의 뜻을 전하기 위해 보여주시는 것이었는데, 때로는 거짓 선지자들이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거짓 몽사를 가지고서 사람들을 미혹하였다(렘23:25,27-28). 하나님께서는 이에 대해 단호히 벌을 내리시는데, 그것은 이들의 말이 백성에게 아무 유익이 없고 도리어 백성을 미혹하기 때문이었다(렘 23:32).
몽설(chance)
성적인 쾌감을 얻는 꿈을 꾸면서 사정하는 현상을 가리키는 말. 이스라엘 백성의 규례 중에서 진 중에서 지켜야 하는 정결 규례에 의하면 몽설은 부정한 것으로서, 진 밖으로 나가서 해질녘에 목욕을 하고 해진 후에 들어옴으로 정결케 되었다(신23:10). 영역본 NIV, RSV는 'nocturnalemission'으로 번역하였다.
몽조(dream)
꿈자리. 고대에는 환상이나 꿈을 해석하는 재능이나 학문을 아주 중요하게 생각하였고, 이러한 재능을 가진 자는 국가적으로 인정받고 영향력을 행사하기도 하였다. 다니엘은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지식과 학문과 재주에 명철하게 하신 외에 모든 이상과 몽조를 해석하는 능력까지 받았다(단1:17, 공동 · 새번역 '꿈').
몽치(staff)
짤막하고 단단한 몽둥이라는 뜻으로 예수를 체포하러 온 사람들이 지녔던 손으로 쓰는 무기를 말한다(마26:47;막14:43;눅22:52, 공동 • 새번역 '몽둥이').
몽학선생(school-master)
어린아이를 가르치는 사람. 헬라의 가정에서는 16세 이하의 어린이들을 보호하고 지도하기 위해 고용된 노예가 있었는데 이들을 가리켜서 몽학선생이라 불렀다. 이들은 아이들이 성년이 될 때까지 학교에 데리고 다녔으며 그들의 행동을 지도하였다. 몽학선생의 임무는 일시적이었다. 왜냐하면 아이가 당시 성인으로 인정받던 16세 정도가 되면 주인의 기업을 이을 아들의 신분으로 돌아가게 되기 때문이었다. 사도 바울은 율법을 몽학선생에 비유하고 있다(갈3:24). 즉 미성년자였던 우리를 지도하고 훈련시키는 역할을 율법이 하였으나 그리스도를 믿어 성년이 되면 율법의 시대는 끝나게 된다는 것이다. 우리가 미성년자인 동안에는 율법 아래 있지만 그리스도를 믿음과 동시에 우리는 몽학선생보다 훨씬 나은 아버지의 상속을 받는 아들이 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바울은 율법을 무시하거나 반대하기 위해서 이런 표현을 쓴 것이 아니고, 복음을 강조하기 위해서 율법의 부정적인 면을 다루고 있는 것이다(공동번역 ‘후견인' 새번역 '가정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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