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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DWILL CHURCH/성경사전

(성경사전) 에스돈 / 에스드모 / 에스드모아1 / 에스드모아2 / 에스라1 / 에스라2 / 에스라3

에스돈 Eshton

에스돈은 유다 지파 므힐의 아들이며, 레가의 주민으로 계수된 사람이다(대상4:11-12).

에스드모 

<보라> 에스드모아2

에스드모아1 Eshtemoa

1. 갈렙의 후손인 이스바의 자손이다(대상4:17).

2. 마아가 사람으로 호디야의 아들이다(대상4:19).

에스드모아2 Eshtemoa

헤브론에서 남쪽으로 12km 지점에 있는 성읍으로, 여호수아 15:50에서는 '에스드모' 라고 기록되었다. 유다의 산간 지역에 위치해 있던 이곳은 후에 레위인들이각 지파의 분깃 중 일부를 그들의 거주지로 할당받을때 아론 자손들에게 할당되었다(수21:14. 다윗이 사울을 떠나 시글락에 피신해 있는 동안 아말렉 사람들에게서 빼앗은 전리품의 일부를 선물로 보낸 유다 13지역 중 하나이기도 하다(삼상30:28), 교회사가(敎會史家) 유세비우스는 에스드모아라는 이름을 가진 성읍이 A. D. 4세기까지 존재했다고 기록하고 있다. 이곳은 오늘날의 '에스 -세무아' 로 추정된다.

에스라1 Ezra

1. 스룹바벨, 예수아 등과 함께 바벨론 포로에서 귀환한 제사장 가운데 한 사람이다(느 12:1,13),
2. 느헤미야 시대의 제사장으로 예루살렘 성벽 낙성식에 참가한 사람이다(느 12:33).

에스라2 Ezra

제2차 포로 귀환을 주도한 인물로서, 에스라서를 통하여 잘 알려진 사람이다. 아론의 16대 후손인 그에 대하여 에스라서와 느헤미야서는 그가 모세의 율법에 정통한 학사(學士)이며, 동시에 서기관으로서 열심히 활동하였음을 보여주고 있다(스7:6,12;느8:1-18;12:26,36. 에스라는 바사 왕 아닥사스다(B. C. 458424)에게 크게 신임을 얻어 (스7:6) B. C. 458년 아닥사스다 재위 7년에 왕의 공식적 허락과 후원을 받아 약 1,800명 정도의 사람들(남자 장수만 계수한 것과 함께 예루살렘에 귀환하였다(스7:6;8:21-23).
그는 바벨론 포로 기간 동안 그곳에서 성장하였지만, 율법을 잘 공부하고 유전을 많이 들어 유대 사상과 성전에 대해 깊이 알고 있었다. 따라서 귀환 후에는 1차적으로 영적으로 방만 저급한 상태에 빠하고져 있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신앙 회복 운동에 주력하였다. 안식일을 지키며, 율법을 준수하고, 성전에 정한 예물을 드리도록 백성들을 가르쳤다. 또한 조세와 세금에 대한 제도를 제정하고 이방인과의 결혼을 금지하였다(스9:14;10:9-44). 이스라엘의 종교적 유산과 인종적 혈통을 보호하려는 이러한 개혁 운동은 이방여인과 결혼하였던 제사장에서부터 평민에 이르는 113명의 강제 이혼도 포함되어 있었다. 이 일은 유대인과 사마리아인 사이에 어쩔 수 없는 분열을 가져 온 것이라서 문제가 없지는 않았지만, 이러한 비타협 정신은 후에 닥쳐 온 헬레니즘 문화 속에서 그들이 하나님에 대한 강한 믿음을 지킬 수 있었던 힘의 근원이 되었다. 에스라는 종교 지도자로서 유대 전승에서 독특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는 유대 사상의 실질적인 설립자요, 유대 국가의 제2의 설립자 또는 대 회당의 창시자로 종종 표현된다.

에스라3 Ezrah

갈렙의 후손으로 등장하는 유다 지파 사람으로 예델, 메렛, 에벨, 얄론의 아버지이다(대상4: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