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ODWILL CHURCH/성경사전

(성경사전) 에스라서 / 에스론 / 에스리 / 에스바알 / 에스반

에스라서 The Book of Ezra

에스라의 이름으로 되어 있는 이 책은 원래 1448년판 히브리 사본과 함께 대부분의 인쇄판들이 불가타역을 따라 두권(에스라 느헤미야)으로 분리하기까지는 히브리 성서와 70인역 원본과 같이 느헤미야서와 함께 한권의 책으로 취급되었다. 그러나 어떤 헬라 사본에는 분리되어 있었고, 오리겐(Origen)과 제롬(Jerome)도 개별적인 책으로 알고 있었다.
1. 저자. 에스라서 자체가 저자를 밝히고 있지는 않으나 에스라 자신이 저자일 것이라고 전통적으로 증언되어 왔다. 혹자는 이 주장을 부정하고 B. C. 330년대에 저작되었다고 생각하지만, 7- 9장에 나타나는 '나'라는 1인칭 화법이 사용된 것은 이 책을 에스라 자신이 썼음을 충분히 증명해 주고 있다. 또한 1-6장이 조서(詔書:1:2-4;6:3-12), 계보와 명부(2장), 서간(4:722;5:6-17)을 포함하여 편집된 것이나 아람어로 기술된 부분이 두 군데 있는 것(4:8-6,18;7:12-26) 등으로 보아 동일 인물에 의한 저작을 부정하는 학자도 있다. 그러나이 책 전체의 내용이 조화롭게 쓰여져 있는 것을 볼 때 여러 사람에 의하여 저작되었다고 보기는 어렵다. 또한 아람어가 당시의 외교용어(外交用語)로 사용되었던 것을 생각해 보더라도 에스라서의 팔레스타인과 바사간의 서간이나 조약 등에서 아람어로 기록된 것은 조금도 이상한 일이라 볼 수 없다.
2. 기록목적. 역대하 36:22-23을 보면 에스라 느헤미야서는 역대기에 기록된 역사의 계속임을 이해할 수 있다(스1:1-4. 역대기에는 왕국과 성전의 역사가 상세히 기술되어 있으며, 본 에스라서에서는 성전의 파괴와 주요 인물들의 바벨론 포로 기간의 사건들을 생략하고 스룹바벨과 예수아에 의해 성전 재건의 예언이 성취되었음을 기록하고 있다. 에스라서는 명백한 역사의 기록으로 히브리 자료뿐 아니라 바사의 공식문서까지 참고하였다. 이 책에는 기적 등의 사건은 언급되어 있지 않고, 이스라엘 백성의 상황만이 자세히 기록되어 있다. 또한 하나님께서 인도하시는 가운데 시작된 귀환과 성전 재건이 대적자의 부당한 항의와 방해로 공사가 중단되었다는 사실도 기록되어 있다. 에스라서는 하나님께서 역사의 주관자 되시며, 포로의 해방과 성전 재건을 실현하시는 분이심을 명시하고 있다. 특별히 이스라엘 백성들은 포로에서 해방된 후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새로운 사회를 이루었고, 하나님께서 이 세상의 지배자이시며 역사를 움직이시는 분이심을 믿고 생활할 것을 가르치고자 하는 목적에서 이 책을 기록하였다.
3. 내용. 에스라서의 내용은 역대기 끝부분(대하 36:23)으로부터 바로 이어지며, 포로 귀환에 관한 하나님의 약속 (렘 29:10-14) 이 어떻게 성취되었는가를 보여준다. 에스라 1-2장에서는 바벨론 포로로 잡혀간 스륨 바벨의 귀국에 대하여 언급되며, 고레스의 조서(스1:24), 귀국 준비(S-11절), 귀국자의 명단(2:1-70)이 자세히 기록되어 있다. 36장은 예루살렘에 도착한 이스라엘 백성들이 성전을 개축해 가는 과정과 낙성식에 이르기까지의 내용이다. 그 과정 중에는 사마리아인의 방해 공작(4:45)과 고소(4:6-16)가 있었으나, 다리오 왕이 성전 건축을 허락하는 조서를 내림으로 다시 전을 지을 수 있었다. 7장에 와서야 비로소 에스라가 소개되고(7:1-10), 에스라에 의해서 인도된 2차 귀국(7:11-8:36)과 에스라 치하의 종교적 부흥으로 내용이 이어진다. 에스라는 이스라엘 백성들과 이방인들과의 혼인 사실을 발견하고는9:1-2) 속옷과 겉옷을 찢고 기가 막혀 했다0:3-4. 에스라가 통곡하고 죄를 자복할 때에(0:5-15)많은 백성들이 함께 심히 통곡하였고(10:1-2), 백성들이 이방 아내와 그 소생을 다 본국으로 돌려 보내기로 언약을 세웠다(10:3-5). 마침내 10장에서는 이방 여인을 취한 자들이 조사되고, 그 아내들을 보내기로 하는 고통스러운 이야기로 에스라서는 끝이 난다.
4. 가치. 에스라서에서 보여지는 신앙 개혁 운동이 영적인 면에서 후대의 유대인들의 삶에 큰 영향을 끼쳤다는 점에서 에스라서 의 가치는 매우 크다고 하겠다. 또한 여러 자료가 포함되어 있어서 역사 자료가 부족한 포로 후의 시대를 아는 데도 많은 도움을 준다.

에스론 

<보라> 헤스론

에스리 Ezri

글룹의 아들이며, 다윗시대에 왕의 밭가는 농부를 다스리던 사람이었다(대상27:26).

에스바알 Eshbaal

사울의 아들 중 한 사람으로(대상8:33;9:39), 이스보셋의 본명이다(삼하2:8). 사무엘상 14:49에서는 '리스위' 로 등장하는 인물이다.

에스반 Eshban 

세일 산에 거한 호리 족속의 족장인 디손의 아들이다(창36:26;대상1: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