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ODWILL CHURCH/성경사전

(성경사전) 에스배 / 에스본 / 에슬리 / 에시온게벨 / 에우다

에스배 Ezbai 

다윗의 30인 용사 중의 한 사람인 나아래의 아버지이다(대상11:37).

에스본 Ezbon

1. 벨라의 아들이며, 베냐민 지파의 한 족장이었던 사람이다(대상7:7).
2. 갓의 아들이며(창46:16), 민수기 26:15-18에서 '오스니' 라고도 불리운 사람이다.

에슬리 Esli 

예수의 조상 가운데 한 사람으로 낙개의 아들이며 나훔의 아버지이다(눅3:25).

에시온게벨 Ezion-geber

홍해의 아카바 만 최북단에 위치한 에돔에 속한 성읍이다.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들이 에돔 땅을 지나가려다가 거절당하고, 에돔의 남쪽과 동쪽의 경계 주위를 도는 오랜 광야 생활을 해야 했을 때 이곳을 통과하였다(민33:35-36;신2:8). 다윗이 에돔의 전 지역을 점령했을 때 이곳은 이스라엘에 복속되어 솔로몬에 의해 해항(海港)으로 건설되었으며, 이후 솔로몬이 부와 명성을 떨칠 동안 산업과 해상무역의 중심지로 번창하였다. 시삭이 팔레스타인을 공격했을 때(B. C. 925경)이 성읍을 멸하였으나, 곧 두번째 성읍이 재건되어 산업의 중심지로 부흥하였다. 그러나 더 이상 선단(船에 대한 언급은 없고, 여호사밧이 이곳을 다시 해상통상(海上)의 기지로 부활시키려 했으나 선박들의 파선으로 그 일은 중단되었다(왕상22:4749). 이는 악한 왕 아하시야와 동맹을 맺은 것에 대한 하나님의 방해였다(대하20:37). 학자들은 고고학적 탐사 결과 에시온게벨을 엘랏과 동일한 곳으로 보기도 하는데, 아마도 여호사밧 시대(B. C. 796-767) 사이에 엘랏으로 이름이 바뀐 듯하다(신2:8;왕상9:26), 오늘날의 위치는 아카바 만 북서쪽 3km 지점에 있는 '텔 엘 켈레이페' 로 추정된다.

에우다 besiege

둘레를 빙 둘러싸다', '다른 길로 돌리다', '쓸데없는 부분을 지우다' 등을 뜻하는 말로, 이 단어의 원어상 의미는 다양하다. 성경에서는 우선 군사적 행동에 비추어 적의 요새를 사정없이 포위 공격하는 것을 의미하는 말로 사용되었다. 예를 들면, 토성을 쌓아 성벽을 닿게 하고 성벽 공격용 무기와 탑을 이용해서 성벽을 돌파하는 작전이 있었다(삼하20:15;사29:3; 렘 21:4,9). 또한 이 말에는 '주위를 돌다', '운행하다'는 개념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와 같은 용례는 주로 비유적 표현들에서 나타난다(삼하22:5-사망시 49:5죄악:욘2:5-깊음). 누가복음 5:6에서 이 단어는 '포함하다', '울타리를 두르다'는 뜻으로 쓰였는데, 베드로가 예수의 말씀에 따라 깊은 곳에 그물을 내렸을 때 그 그물에 고기가 걸린 것을 묘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