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ODWILL CHURCH/John Calvin

존칼빈의 기독교 교리 #5 기도, 주기도문

 

* 기도

 

참된 신앙 안에서 가르침을 받은 사람은 한편으로 자신이 얼마나 가련하고 모든 은사에 결함이 많은 존재인가 하는 사실과 자기 자신에게는 자력구원에의 가능성이 없다는 사실을 분명히 인식한다.

 

그러므로 만일 그가 자신의 가련함을 도울 수 있는 어떤 구원의 손길을 찾는다면 이 사람은 자기 자신으로부터 빠져나와 다른 곳에서 이를 구할 수밖에 없다.

 

다른 한편 그는 당신의 관대하신 마음과 선하신 뜻으로 그리스도 안에서 스스로를 주시고 또 하늘의 모든 보화를 열어주신 주님의 뜻을 명상한다.

 

즉 주님께서 이 모든 것을 우리에게 주신 것은 인간의 모든 신앙이 이 사랑하는 아들을 바라보는데 열중하며, 인간의 모든 기대가 이 아들에게 달려있게 하며, 인간의 모든 소망이 이 아들 위에 근거되고 또 이 아들 안에 뿌리를 내리도록 하기 위함이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인간은 하나님 안에서 구해야 하며, 하나님 안에 분명히 있다고 인식하고 있는 바를 기도를 통해 간구해야 한다.

 

하나님께서 주님이시고, 모든 선한 것들의 분배자이시며, 우리를 권하사 필요한 것을 당신께 구할 수 있도록 해주신 분이심을 인식하고 있으면서도 그분에게 기도하거나 간구하지 않는다면, 이는 마치 보물이 땅속에 파묻혀 있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무관심하여 그것을 그냥 거기에 놔둔 채 수고하여 파낼 생각을 하지 않는 것과 같은 것으로 아무런 유익을 얻지 못하는 것이다.

 

 

 

* 기도에 있어서 주의해야 할 일

 

기도는 하나님과 우리 사이에서 행해지는 일종의 대화이며 이를 통해 우리는 그분 앞에서 우리의 바램, 기쁨, 하소연 등 요컨대 우리 마음의 모든 생각들을 내어 놓기 때문에, 주님께 간구할 때에는 단지 목구멍이나 혀로써 말하려 하지 말고 마음의 심층에 내려가 거기서 그분께 간구하도록 대단한 주의를 하지 않으면 안된다.

 

혀가 기도에 있어서 때때로 유용하다는 것은 사실이다. 혀는 영으로 하여금 하나님께 대한 생각에 주의를 더해주기 때문이다. 또한 하나님의 영광을 찬양하도록 특정된 우리 육체의 이 부분은 마음과 더불어 하나님의 선하심을 명상하는 일에 종사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주님께서는 당신의 선지자(사 29장, 마 15장)를 통해 마음은 당신께로부터 동떨어져 있으면서도 입술로는 당신을 경배하고 있는 모든 사람들에 대해 매우 준엄한 징계를 선언하실 때, 마음없는 기도가 과연 무슨 유익을 가져다 줄 것인가에 대해 분명히 말씀해주고 계신다.

 

만일 참된 기도가 마음이 기도를 통해 하나님께 접근할때 우리 마음이 갖는 순수한 감정의 작용이라면 우리는 기도할 때 자신의 영예에 대한 모든 생각, 자신의 품위에 대한 모든 생각 그리고 자신에 대한 모든 신뢰를 벗어 버려야만 한다.

 

이처럼 선지자(단 9장, 바룩 2장)도 우리 자신의 의에 따라서가 아니고 주님의 크신 긍휼하심에 따라서 기도할 것을 권하고 있는데 이는 주님의 이름이 단순히 우리 가운데에서 불리워지고 있다는 이유 때문에 주님께서 사랑을 베푸사 우리의 기도를 들어주신다는 사실을 우리로 알도록 하기 위함인 것이다.

 

그렇지만 우리 자신의 가련함에 대한 이러한 인식은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께로 가까이 나아가는 것을 포기하게 만들어서는 안된다.

왜냐하면 기도는 하나님 앞에서 거만하게 우리 자신을 높인다거나, 우리의 품위를 높이기 위해서가 아니라, 어린애들이 어버이들에게 격의 없이 자기들의 원통함을 하소연하는 것처럼 우리가 하나님 앞에서 우리의 재난을 고백하며, 슬픈 탄식으로 부르짖도록 하기 위해 주어진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감정은 우리를 더욱 더 하나님께 기도하도록 부추기기 위한 자극제가 되어야 한다.

 

우리를 강하게 움직여 기도할 수밖에 없도록 만들어 주는 두 가지가 있다.

 

첫째는, 우리에게 기도하라고 명령하시는 하나님의 계명이다.

 

둘째는, 우리가 하나님께 간구한 모든 것을 받게 된다고 확신시켜주는 약속의 말씀이다.

 

하나님의 이름을 부르며 그분께 기도하는 사람들은 특별한 위로를 얻는다. 왜냐하면 그렇게 함으로써 그들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일을 행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그분의 진리(=약속)를 확신함으로 그들은 자신들의 기도가 응답되어지리라는 확신을 가지고 있다. 주님께서는 마태복음 7장에서 '구하라 얻을 것이요, 두드리라 열릴 것이며, 찾으라 만날 것이다'고 말씀하신다. 그리고 주님께서는 시편 50편에서 '환난날에 나를 부르라, 내가 너를 구원하며 내가 너를 영화롭게 하리라'고 말씀하신다.

 

마지막에 나오는 성구는 기도의 두 종류를 보여주고 있다. 즉 간청 혹은 요구 그리고 감사의 행위가 그것이다.

전자를 통하여 우리는 우리 마음의 바램들을 하나님 앞에 털어 놓는다. 후자를 통해 우리는 우리를 향하신 하나님의 은혜를 인정한다.

 

이 두 기도 방식을 우리는 부단히 사용해야 한다. 왜냐하면 우리 인간은 심한 빈곤과 궁핍에 눌려 괴롭힘을 받고 있는 존재들이므로 우리 중에서 아주 완전한 자들까지도 쉬임 없이 탄식하고 신음하며 모든 겸손으로 주님께 간구하지 않으면 안되기 때문이다.

 

다른 한편 주께서 당신의 인자하심을 통해 우리에게 베풀어 주신 은사가 너무나 풍성하고 또 우리가 어디를 바라보던지 그분의 기적의 행위들이 너무나 위대하게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찬양의 이유와 감사의 행위가 우리에게서 결할 날이 결코 있을 수 없는 것이다.

 

 

 

* 주기도문 해설

 

긍휼하신 하나님 아버지께서는 모든 환난날에 당신을 찾으라고 우리에게 명령하시지만은 않으셨다.

주님께서는 우리가 당신께 마땅히 구해야 할 바가 무엇이며 또 우리가 참으로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우리 스스로가 알지 못하는 것을 보시고, 우리의 무지를 도우시고 우리의 부족함을 당신의 것으로 보충해 주시기를 원하셨다.

 

이러한 주님의 인자하심으로부터 우리는 특별한 위로를 받고 있다. 왜냐하면 우리는 마치 주님의 입술을 통해 말하는 것처럼 주님께 기도하기 때문이다. 이로써 우리가 주님께 비합리적인 것 엉뚱하거나 부적절한 것 그리고 주님의 마음에 들지 않는 어떤 것을 결코 구하지 않는다는 것이 분명하다.

 

이 기도의 모범은 여섯 가지 간구들을 포함하고 있다. 이들 중 처음 세 가지는 특별히 하나님의 영광을 목표하고 있으므로 우리가 이 간구들을 드릴 때엔 자신의 유익을 바라보지 말고 오로지 하나님의 영광만을 생각함이 마땅하다. 다른 세 가지 간구들은 우리 자신과 관계있는 것으로 이로써 우리는 우리의 유익에 속한 것들을 구한다.

 

그렇지만 우리가 처음 세 가지 간구에서 구하는 하나님의 영광은, 우리의 정신을 우리 자신의 유익으로부터 떠나게 함으로써, 결국 우리에게 유익을 가져다 준다.

 

반면에, 나머지 세 간구에서 우리는 우리에게 필요한 모든 것들을 오직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 위한 목적으로만 구한다.

 

 

하늘에 계신 아버지

 

주기도문에서는 모든 기도가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하나님께 드려져야 한다는 규칙이 먼저 제시되고 있다. 왜냐하면 다른 이름으로는 그 어떤 기도도 하나님의 마음에 들 수 없기 때문이다.

 

하나님을 우리 아버지라 부름으로써 이때 우리는 벌써 그리스도의 이름을 말하고 있는 것이 확실하다. 이 세상에서 하나님 앞에 나아가 그분의 면전에 설 수 있는 자격을 가진 사람은 단 한 사람도 없다. 좋으신 하나님 아버지께서는 우리가 당연히 받아 마땅한 이러한 속수무책의 상태로부터 우리를 구해내시기 위해 당신의 아들 예수를 중재자요 변호인으로 우리에게 주셨다.

 

예수님의 인도하심을 통해 우리는 담대히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게 되었으며, 이 중재자의 이름으로 구하는 그 어떤 것도 거부되지 않으리라는 확신을 가질 수 있게 되었다. 왜냐하면 그리스도의 그 어떤 것도 하나님 아버지에 의해 거절될 수 없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보좌는 단지 엄위의 보좌만이 아니라 은혜의 보좌이기도 하다. 우리는 필요시 하나님의 은혜와 긍휼을 얻기 위해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이 보좌 앞에 결연히 서는 담대함을 가질 수 있다.

 

사실 우리는 하나님께 간구하라는 명령과 하나님께 간구 하는 모든 사람들의 기도가 응답되어 지리라는 약속을 받은 것과 마찬가지로,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간구하라는 특별한 명령과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간구하는 것을 얻게 되리라는 약속을 받고 있는 것이다(요 14, 16장).

여기에는 하나님 우리 아버지께서 하늘에 계신다는 말이 첨가되어 있다. 이것은 하나님의 말할 수 없는 엄위를 나타내 준다(우리의 정신은 무지하여 다른 표현으로는 이해할 수 없다). 왜냐하면 우리의 눈 앞에는 하늘보다 더 빼어나고, 더 위엄으로 가득찬 실재는 없기 때문이다.

 

이 말(=하늘에 계신)은 또한 하나님은 고귀하시며, 능력이 있으시며, 불가해한 분이시라는 것을 뜻한다. 그래서 만일 우리가 이것을 이해한다면 하나님의 이름이 불리워질 때마다 우리의 생각을 하늘을 향해 높여야 한다. 이는 우리가 육적이고 세상적인 방식으로 하나님을 상상하거나 우리 자신의 이해의 폭에 따라 하나님을 측정하지 않기 위함이며, 하나님의 뜻을 우리의 욕망에 종속시키지 않기 위함이다.

 

 

첫째 간구

 

'당신의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하나님의 이름을 부른다는 것은 인간들이 그분의 속성들 곧 그분의 지혜, 선, 권능, 의, 진리 그리고 긍휼 때문에 그분에게 찬양을 드린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의 위엄이 그분의 속성들 때문에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도록 간구한다.

 

우리가 이렇게 하는 것은 하나님의 위엄이 그분 안에서 증가하거나 감소할 수 있기 때문이 아니라, 그분의 위엄이 모든 사람들을 통해서 거룩히 여김을 받기 위함인 것이다. 즉 그분의 위엄이 참으로 인정받고 찬양 받게 하기 위함이 것이며 또 하나님께서 무엇을 행하시든지 그분의 모든 사역들이 본래의 모습 그대로 영광스럽게 나타나도록 하기 위함인 것이다.

 

그리하여 그분이 징벌하실 때면 의롭다 여김을 받으시고, 그분이 용서하실 때면 긍휼하신 분으로 여김을 받으시며, 그분이 약속들을 이행하실 때면 참되신 분으로 여김을 받으시도록 하기 위함인 것이다.

요컨대 그분의 영광이 각인되어 빛나지 않는 실체란 아무 것도 존재하지 않으므로 그분께 대한 찬양이 모든 인간들로부터 모든 언어를 통해 울려나오는 것이 마땅한 것이다.

 

 

두번째 간구

 

'당신의 나라이 임하옵시며'

 

하나님의 나라란 하나님께서 당신의 자녀들이 행하는 모든 사역들이 당신 자신의 선하심과 긍휼하심의 풍성함을 나타내 보이도록 당신의 자녀들을 성령을 통해 인도하시고 다스리심을 뜻한다. 반면 하나님의 나라는 하나님의 권능에 저항할 수 있는 힘이란 전혀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이 분명히 드러나도록 하나님께서 당신의 주권에 굴복하려 하지 않는 유기된 자들을 심연 속에 빠뜨려 혼비 백산케 하며 또 저들의 고약한 교만을 꺽으심을 뜻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의 나라가 임하기를 기도한다 : 즉 우리는 모든 행사를 통해 당신의 영광을 찬양하는 성도들의 수효를 주님께서 날마다 증가시켜 주시기를 위해 기도한다.

 

또한 우리는 주님께서 성도들에게 당신의 풍성하신 은혜를 계속하여 넉넉히 부어 주시도록 위해 기도하는데 이는 주님께서 당신의 성도들을 당신 자신과 완전히 결합시켜 충만히 채우실 때까지 성도들 안에 점점 더 능력 있게 거하시고 통치하시도록 하기 위함인 것이다.

 

또한 우리는 하나님께서, 사탄을 그의 나라의 거짓 및 어두움과 함께 흩어버리시고 폐하시기 위해, 새로운 영적 각성을 통해 당신 자신의 빛과 진리를 날마다 비춰주시기를 위해 간구한다.

 

우리가 '당신의 나라이 임하옵시며'라고 기도할 때에는 하나님의 나라가 마침내 완전해지고 성취되어지기를 위해 간구하는 것이다. 즉 심판의 날이 임하여 주님께서 당신의 성도들을 영광 가운데로 영접하시고 모든 사탄의 통치를 꺾어 멸하신 후 당신만이 높임을 받으시고 모든 것의 모든 것이 되시도록 위해 간구하는 것이다.

 

 

세번째 간구

 

'당신의 뜻이 하늘에서 이뤄진 것같이 땅에서도 이뤄지이다'

 

이 간구에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하늘에서 하신 것처럼 땅에서도 만사를 당신의 선하신 뜻대로 다스리시고 인도하시기를 위해 기도한다. 하나님께서 당신의 모든 피조물들을 당신의 선하신 뜻대로 사용하시며 또 모든 의지들을 당신께 굴복시킴으로 만사를 당신께서 선하게 여기시는 결말로 이끌어 가시기를 위해 간구하는 것이다.

 

이 간구에서 우리는 우리 자신의 모든 바램을 버리고, 우리 안에 있는 모든 정신적 성향들을 주님께 굴복시켜 바치며, 만사를 우리의 염원에 따라서가 아니라 주님께서 원하시며 결정하시는 바에 따라 이끌어 주시기를 기도한다.

 

여기서 우리는 주님의 뜻과 배치되는 우리의 바램들을 주님께서 공허하고 효력 없는 것으로 만들어 주시기만을 위해 간구하는 것이 아니다. 여기서 우리는 주께서 우리들의 낡은 영을 멸하시사 주님의 뜻과의 순전한 일치 이외에 그 어떤 다른 욕망의 동요도 일어나지 않게 해 주심으로써 우리 안에 새 영과 새 마음을 창조해 주시기를 위해 간구하는 것이다.

 

요컨대 여기서 우리는 우리 자신으로부터 나오는 그 어떤 것도 우리가 원치 아니하고 오직 주님의 영이 우리 안에서 소원하시기만을 위해 간구하는 것이며, 우리가 주님의 영의 조명을 통하여 주님의 뜻에 맞는 것들은 사랑하고 주님의 뜻에 배치되는 것들은 미워하며 또 증오하는 것을 배울 수 있기를 위해 간구하는 것이다.

 

 

넷째 간구

 

'오늘날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옵시고'

 

여기서 우리는 이 세상의 사물들 중 우리 육신의 부양을 위해 필요로 하는 모든 것 곧 음식과 의복 뿐만 아니라 우리의 빵을 평화로운 조건 하에서 향유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을 일반적으로 간구한다.

이 간구를 통해 우리는 주님께서 우리를 먹이시고, 부양하시고, 보전해 주시도록 주님의 섭리에 우리 자신을 의탁하며, 주님의 돌보심에 우리 자신을 내어맡긴다. 왜냐하면 선하신 아버지께서는 우리의 육신을 당신의 보호와 돌보심 안에 두는 이까지도 결코 하찮게 여기지 않으시기 때문이다.

 

이렇듯 주님께서는 빵 한조각 물 한방울에 이르기까지 우리가 필요로 하는 모든 것들을 당신 자신으로부터 기대하게 함으로써 사소한 일들을 통해서도 당신께 대한 우리의 신뢰를 훈련시키신다.

 

'오늘날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옵소서'라고 간구할 때 이것은 우리가 단지 오늘을 위해 필요로 하는 것만을 바래야 한다는 것과 하나님 아버지께서 오늘 우리를 먹이신다면 내일도 또한 우리에게 부족함이 없으리라는 신뢰를 우리가 가져야 함을 뜻한다.

 

비록 우리가 현재 풍요함을 누리고 있다 할지라도 모든 생계 수단이라는 것은 주님께서 당신의 축복의 주입을 통해 이를 번창하게 하시고 우리에게 유익이 되게 해주실 때에만 의미를 갖는다는 사실을 인정하면서 매일같이 우리의 빵을 간구함이 마땅하다.

왜냐하면 우리의 손 안에 있는 것은 하나님께서 시간시간마다 그 사용을 허락하시어 우리에게 그 한 부분을 분여해 주실 때에만 우리 자신의 것이 되기 때문이다.

 

우리가 양식을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이라고 부를 때 하나님의 선하심은 더욱 분명히 나타나고 있다. 즉 하나님의 선하심은 그 어떤 권리를 통해서도 우리에게 귀속될 수 없는 것을 우리의 것이 되도록 만들어 주신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우리에게 주옵시고'라고 간구할 때 이 말의 뜻은 이러하다 : 비록 어떤 것이 우리의 노력을 통해 얻어진 것처럼 보일지라도 우리에게 주어지는 모든 것은 사실에 있어서는 하나님께서 공짜로 주시는 선물이라는 것이다.

 

 

다섯째 간구

 

'우리가 우리에게 죄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옵시고'

 

여기서 우리는 은혜와 사죄가 우리에게 주어지기를 위해 간구한다. 왜냐하면 이것은 모든 사람들에게 누구나 예외없이 필요한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우리 죄를 빚이라 부른다. 왜냐하면 우리가 이 죄에 대한 대가로써 하나님의 징벌을 받아 마땅하기 때문이며, 만일 우리가 사죄 곧 하나님의 긍휼하심으로부터 오는 값없는 용서를 통해 무죄 방면되지 않으면 결코 이 죄의 빚을 갚을 수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우리는 우리에게 죄지은 자를 우리가 사하여 준것같이 우리에게도 사죄가 주어지기를 위해 간구한다. 즉 그것이 행위를 통해서든, 말을 통해서든 어떤 식으로든 우리에게 상처를 입한 자들을 우리가 용서해 주는 것처럼 말이다.

 

이 귀절은 마치 우리가 다른 사람들에게 베풀어 준 용서를 통하여 하나님의 용서를 받을 자격을 얻게 되기나 하는 것처럼 부가된 조건이 아니다. 이 말은, 우리가 모든 증오, 질투 그리고 복수심으로부터 정결하게 될 경우 다른 사람들에게 긍휼을 베풀었다는 것을 우리의 양심 안에서 확신하는 것처럼, 주님께서도 틀림없이 우리를 당신의 긍휼 안으로 영접하신다는 사실을 확신시키기 위해 하나님께서 주신 표인 것이다.

 

반면에 하나님께서는 이 표를 통해 복수심을 지니고 용서하기를 거부하면서 마음속에 뿌리 박힌 적의를 견지하고 있는 모든 사람들을 당신의 자녀에 속한 수로부터 제외시키신다. 이런 자들은 감히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부르며 그분께 간구하려 하지 말아야 한다.

왜냐하면 저들이 동료인간들에 대해 품고 있는 분노는 결국 그들 자신 위에 떨어지고 말 것이기 때문이다.

 

 

여섯째 간구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 악에서 구하옵소서'

 

여기서 우리는 어떠한 시험도 당하지 말게 해달라고 간구드리는 것이 아니다. 지나친 정적상태를 통해 맥이 빠지고 태만해지기 쉬운 우리는 오히려 이러한 시련들을 통하여 깨우침과 자극을 받으며 심적으로 동요되어질 필요가 많이 있다. 주님께서는 수치, 빈곤, 시련 그리고 다른 십자가들을 통하여 당신의 선민들을 가르치심으로써 매일같이 이들을 시험하고 계신다.

 

우리가 간구하는 바는 주님께서 시련들과 더불어 이 시련으로부터 빠져나올 수 있는 수단도 아울러 우리에게 주셔서 우리가 이 시련들에 의해 패배당하여 쓰러지지 않도록 해 주시라는 것이며 또한 우리가 그분의 능력으로 굳건해지고 강하여져서 우리를 공격하는 모든 권세들에 대항하여 굳게 설 수 있도록 해주시라는 것이다.

 

나아가 우리가 주님의 보호와 후원을 받고, 성령님의 은혜로 성화되며, 주님의 지도를 통해 다스림을 받게 된 후 이것을 넘어서서 악마와 죽음 그리고 지옥의 모든 책략들과 대항하여 불굴의 상태로 서있게 해달라고 하는 것이 여기서 드리는 우리의 간구이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악으로부터 구원받는다는 것을 뜻한다.

 

여기서 우리는 주님께서 우리의 기도들이 사랑의 법에 따라 측정되어 자기를 얼마나 원하고 계신지에 대해서도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주님께서는 우리 각자가 이웃을 생각함이 없이 자신만을 위해 자신에게 좋은 것을 간구하라고 가르치시지 않으시고 이웃의 행복을 자신의 행복처럼 염려하라고 가르치시기 때문이다.

 

 

 

* 기도에 있어서의 끈기

 

끝으로 우리가 주기도문에서 하나님을 어떤 법칙 밑에 예속시키거나 그분에게 어떤 조건을 부과하지 않도록 가르침을 받은 것과 마찬가지로 우리가 하나님을 어떤 상황에 매어 놓지 않도록 각별히 조심해야 한다.

 

우리가 자신을 위해 그분께 어떤 간구를 드릴 때 우리는 먼저 이렇게 말한다 : '당신의 뜻이 이뤄지이다.' 이로써 우리는 벌써 우리의 뜻을 주님의 뜻에 복종시키고 있는 것인데 이는 우리의 뜻이 마치 굴레를 통해 저지되고, 억제 되어짐으로써 하나님의 뜻을 자신 밑에 굴복시키거나 예속시키려는 자만심을 우리가 결코 갖지 않게 하려는 것이다.

 

만일 우리 마음이 이러한 복종을 할 수 있도록 형성되어진 후 신적 섭리의 선하신 뜻에 따라 다스림을 받게 되면, 우리는 끈기 있게 기도하는 것을 손쉽게 배우게 된다. 이때 우리는, 그것이 우리 자신에겐 어떻게 여겨지든지 간에, 주님께서 언제나 우리 안에 현존하신다는 사실과 비록 기도들이 사람들의 판단으로 볼때는 하나님에 의해 무시되어진 것처럼 보일지라도 주님께서는 결코 둔한 귀를 가지고 계시지 않으심으로 그분의 때에 나타내 보여 주실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게 될 것이다.

 

끝으로 만일 오랫동안을 기다린 후에도 우리의 감관이 기도를 통해 얻은 유익이 무엇인지 포촉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어떠한 기도의 열매도 느끼지 못한다면, 우리의 신앙은 우리의 감관이 이해할 수 없는 것을 우리에게 확실히 해 줄 것이다 : 우리는 우리에게 필요한 모든 것을 얻었노라고! 동시에 신앙은 우리로 빈곤 속에서 풍성함을, 고통 가운데서 위로를 얻도록 만들어 줄 것이다.

 

비록 우리에게는 모든 것이 결핍되어 있다 할지라도 하나님께서는 결코 우리를 버리시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의 기다림과 인내를 실망시키실 수 없기 때문이다.

 

우리에게는 오직 그분만이 모든 것을 충분히 대신해 주실 수 있는 분이시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는 현재 당신 자신 안에 모든 선한 것들을 지니고 계시며, 미래에는 이것들을 우리에게 완전히 나타내 보여 주실 것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