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설교문 모음/하용조목사님

[마가복음 강해 시리즈] 8강 성령 모독죄 | 마가복음 3장 20-35절 | 하용조 목사님 | 온누리교회 | 설교문 녹취록 요약 정리

성령 모독죄와 예수님의 가족

오늘 여러분께 전하고 싶은 말씀은 성령 모독죄에 관한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가시는 곳마다 사람들은 큰 무리를 이루었습니다. 예수님과 그 제자들은 음식을 먹을 시간도 없을 정도로 바쁘셨습니다. 사실, 예수님께서는 인기를 얻고자 하신 것이 아니었습니다. 예수님은 병을 고쳐주시고, 귀신을 쫓아주신 후에도 사람들에게 "다른 사람에게 이 사실을 말하지 말라"고 부탁하셨습니다. 그 이유는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복음과 천국의 말씀을 전하는 일이 가장 중요했기 때문입니다. 만약 소문이 퍼지면 사람들이 예수님께 몰려들어, 결국 중요한 사역을 하지 못하게 될 것이라 예수님은 이를 피하려 하셨습니다.

그러나 결국 예수님은 계속해서 사람들 속에 계셨고, 그에 따라 예수님의 가족들이 소문을 듣게 되었습니다. 예수님의 어머니와 형제들은 예수님이 미쳤다고 생각했습니다. 당시 사람들은 예수님을 보고 "미쳤다"는 소문을 퍼뜨렸고, 예수님의 가족들도 그 소문을 믿었기에 예수님을 찾아와서 그를 붙잡으려 했습니다.

 

예수님을 향한 오해와 그 의미

예수님이 비록 성령으로 잉태되어 하나님의 아들이셨지만, 그런 소문에 휘둘려 예수님의 어머니 마리아마저 흔들렸습니다. 마리아는 예수님의 사역에 대해 잘 알고 있었지만, 사람들의 소문에 의해 혼란스러워졌습니다. 결국 예수님의 가족은 예수님을 찾아와 그를 붙잡으려 했습니다. 이때 예수님은 "누가 내 어머니이고 형제냐?"라고 말씀하시며,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자가 내 형제요, 어머니"라고 하셨습니다.

 

예수님과 그 가족

예수님은 가족을 중요하게 여기셨지만, 하나님의 뜻을 따르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가족 관계는 육체적인 혈연 관계를 넘어서, 영적인 관계로 확장되어야 한다는 메시지를 주셨습니다. 예수님은 가족을 떠나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일을 선택하셨으며, 그로 인해 우리가 속한 "영적 가족"의 중요성을 강조하셨습니다. 우리가 교회에서 만나고 함께 신앙 생활을 하는 것은 단순한 사회적 모임이 아니라, 영적 가족의 의미를 갖습니다.

 

예수님의 기적과 그 반응

예수님은 많은 기적을 행하셨습니다. 병을 고치고, 귀신을 쫓아내며, 심지어 바람과 파도도 잠잠케 하셨습니다. 이런 초자연적인 능력을 행한 예수님을 보고, 일부 율법 학자들은 그가 사탄의 힘으로 기적을 행한다고 비난했습니다. 그들은 예수님을 비방하며, "그가 발세불의 힘을 빌려 귀신을 쫓아낸다"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예수님은 그들에게 명확한 답을 주셨습니다. "사탄이 어떻게 사탄을 쫓아낼 수 있겠느냐?"라는 비유를 통해, 사탄의 나라가 나누어지면 그 나라는 유지될 수 없다는 논리를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의 사역은 사탄과의 싸움이었고, 그의 능력은 하나님으로부터 온 것이었습니다.

 

성령 모독죄의 의미

예수님은 이어서 성령을 모독하는 죄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은 모든 죄와 비방은 용서받을 수 있지만, 성령을 모독하는 죄는 용서받을 수 없다고 경고하셨습니다. 성령을 모독하는 죄는 영원히 용서받지 못하는 죄로, 그 이유는 성령을 거부하면 결국 예수 그리스도를 믿을 수 없게 되기 때문입니다.

성령은 우리가 예수님을 믿고 고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성령을 거부하는 사람은 구원의 길을 막고, 결국 구원에 이를 수 없습니다. 따라서 성령의 역사를 거부하거나 모독하는 것은 결코 용서받을 수 없는 죄입니다.

 

마귀의 존재와 영적 전쟁

우리는 이 세상에서 눈에 보이지 않는 영적 전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사탄은 우리를 유혹하고, 세상의 욕망과 권력, 물질에 대해 집착하게 만듭니다. 사탄은 때로는 사람들을 부자로 만들어 그들의 마음을 빼앗기도 하고, 때로는 권력을 추구하게 만듭니다. 사탄은 우리에게 카르마나 물질주의의 유혹을 통해 우리가 하나님의 뜻을 따르지 않도록 방해합니다.

우리는 이러한 유혹에 빠지지 않도록, 영적으로 깨어 있어야 합니다. 예수님은 우리에게 마귀를 대적하라고 하셨습니다. 우리가 마귀의 유혹에 넘어가지 않도록, 늘 성령 안에서 깨어 기도해야 합니다. 또한, 세상에서는 때때로 귀신과 사탄의 속임수에 넘어가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들이 가짜 진리를 퍼뜨릴 때, 우리는 성경의 진리와 하나님의 말씀으로 무장해야 합니다.

 

진리의 중요성

우리는 진리를 따르며 살아야 합니다. 성령이 인도하시는 길을 따라야 하며, 세상의 유혹에 굴복해서는 안 됩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뜻을 행하며 살아갈 때, 우리는 하나님의 영적 가족이 됩니다. 이 가족은 피로 맺어진 육체적인 가족을 넘어, 하나님을 중심으로 한 영적인 가족입니다.

 

결론

우리는 성령을 모독하지 말고, 하나님의 뜻을 따르며 살아야 합니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뜻을 따르는 사람들은 예수님의 가족이 되며, 이 세상에서 우리가 믿는 영적 진리가 우리를 구원으로 인도할 것입니다. 여러분 모두가 성령의 인도하심을 받으며,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삶을 살아가기를 바랍니다.

 

풀버전 영상을 보시려면 아래를 클릭하세요^^